검색어 입력폼

[근 현대사]제 2차 세계 대전 이 후, 세계 질서

저작시기 2005.12 | 등록일 2006.01.10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미ㆍ소 냉전 체제 - 냉전 시대
2. 냉전체제의 붕괴 - 탈냉전 시대
Ⅲ. 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945년 8월 15일 세계 2차 대전이 연합국의 승리로 끝났다. 전후에 세계질서 구도에서 승전국들은 유리한 위치에 올라섰고, 반면에 패전국들은 불리한 위치로 떨어졌다는 것은 말할 나위도 없다. 전후의 세계구도와 자본주의의 발전은 불가피하게 전쟁의 결과에서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승전국인 미국과 소련은 자본주의와 공산주의라는 각기 다른 이데올로기 체제 아래서 세계의 주도권을 잡기 위해 경쟁을 벌인다. 군비 경쟁, 과학기술 경쟁, 경제 경쟁 등이 바로 그러한 것들이다. 또한 세계의 각 국가들을 자본주의 또는 공산주의로 만들기 위해 미국의 경우, 자유주의 제국에 대한 원조, 차관, 투자, 무역 등 온갖 방법을 통해서 지구상 도처에 지출한 것이다. 또한 소련에서는 각 국의 빈민자, 노동자층을 선동하여 공산 혁명이 일어나게 군사적으로 지원하였다. 그런 냉전체제가 계속 유지되다가 1980년대 후반 소련이 붕괴되고, 미국은 세계무대의 유일한 패자로 거듭나게 된다. 그리고 지금에 까지 이르다가 중동 및 아프리카의 이슬람 국가와의 대립을 이루고 있는 것이 현 상황이다. 이 보고서에서는 세계 제 2차 대전이 세계 질서에 미친 영향 - 냉전체제에 대해 알아보기로 하겠다.

Ⅱ. 본론
1. 미ㆍ소 냉전 체제
냉전이란 무엇인가? 냉전은 말 그대로 ‘찬 전쟁(cold war)`, 다시 말해서 실제적 전투행위가 없는 전쟁의 상태를 의미한다. 즉, 1945년 제 2차 세계대전이 끝난 후 미국을 중심으로 하는 자유진영과 소련을 중심으로 하는 공산진영 간에 형성된 50여 년 간의 갈등상황으로 설명될 수 있다. 냉전은 자유민주주의와 공산주의간의 이념갈등의 성격을 가지며 세계가 미국과 소련이라는 양대 강대국을 중심으로 나뉘어 작동하는 양극체제로 특징지을 수 있다.
냉전은 제 2차 세계 대전의 종전과 함께 서서히 형성되기 시작한다. 제 2차 세계 대전 이전의 국제정치는 영국이 패권적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팍스 브리타니카(Pax Britannica: 영국 지배하의 세계평화)의 시대였다.

참고 자료

1. 유현석, 국제정세의 이해, 도서출판 한울, 2003.
2. 스티브 E. 앰브로즈, 국제질서와 세계주의, 권만학 역, 을유문화사, 1996.
3. 마샬 골드멘, 고르바초프의 도전, 인간사랑, 1990.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