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영화분석]비디오드럼과 포스트 모더니즘

저작시기 1997.01 | 등록일 2006.01.10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2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비디오 드럼과 포스트 모더니즘의 연계성을 알아 보구 이영화에서 표현 되어 지는
포스트 모더니즘이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말해 본다~

목차

포스트 모더니즘이란?
비디오 드럼이라는 영화..
두가지의 연계성
연계성에서 나오는 분석

본문내용

<비디오 드럼과 포스트 모더니즘>


일단 비디오 드럼을 포스트 모더니즘과 같이 이야기하기 전에 포스트 모더니즘에 대해 간략히 이야기 해 보겠다.
포스트 모더니즘은 모더니즘 즉 이성주의 합리주의 계몽주의에 반대하여 나온 사상으로 비이성주의 즉 본능이나 무의식에 중점을 둔 사상이다. 예술계에서는 모더니즘 사상에 입각한 예술 즉 재현이나 아름다움의 표상 또한 원근법등 눈에 보이는 대로 자연을 화폭에 그려 넣거나 우리의 시각과 가장 비슷하게 표현하는 것이다. 그러나 포스트 모더니즘은 그에 반해 개성, 자율성, 대중성으로 절대적 이념에 대한 탈피를 시도하는 작업이다. 전에 관점으로는 전혀 예술로써 생각할 수 없는 것들을 또는 양식을 예술계로 끌어들이면서 자유로운 표현을 허용하였다. 영화에서도 역시 자유로운 표현기법과 표현수단 그리고 자유로운 표현의 대상까지 자신의 의도한 컨셉에 따라 자유로운 표현양식의 계기를 준 사조이다.
쉽게 정의를 내리면 그전의 영화와는 다른 시도, 표현, 의도를 포스트 모더니즘이라고 볼 수 있다. 이러한 포스트 모더니즘은 헐리우드적 영화에 잠식되어 있는 영화시장에 새로운 장을 연 계기가 되었다.

영화적인 측면에서 <비디오 드럼>이라는 작품과 연계해 이야기 해 보겠다.
비디오 드럼을 간단히 설명하자면 메스미디어의 인류의 지배현상을 형이상학적인 영상과 효과로 표출해낸 작품으로 스너프 필름을 방송하는 파일럿 방송을 추적하는 지방 방송 감독을 통해 현실과 환상을 오가는 악몽적 이미지로 표현한 작품이며 미디어 테크놀로지와 인간 신체를 폭력적으로 뭉개뜨리고 뒤섞어 버린 영화라고 말 할 수 있다. 다시 말해 인간의 신체 와 다른 물체와의 결합을 주된 내용으로 삼았으며 독특한 형태의 신체 훼손과 사회적 고발을 이룩하였으며 난해한 작품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