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육과정]제7차 교육과정의 과제와 해결

저작시기 2005.05 | 등록일 2006.01.10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본 Report는 제7차 교육과정의 시행 과정에서 제기된 문제와 요구를 중심으로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였다. 그의 접근 방법은 교육 당국을 교육의 공급자, 피교육자 및 보호자를 교육의 수요자로 상정하여 보다 현실적이고 첨예한 교육의 이해관계를 이해하는데 초점을 두엇으며, 그러한 인식을 바탕에 깔고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 제시하였다.

목차

I. 문제 제기
- 자기모순의 실용, 실천, 실제 교육
II. 접근방법
- 문제 세분 -> 실체 파악 -> 대책 제시

III. 문제해결
1. 실용 지식의 문제와 해결
(1) 문제 확인 - 공부를 위한 공부 -
(2) 실체 파악 - 전통적인 기초학문 교과 -
(3) 대책 제시 - 기초와 실용 교과의 조화 -
1) 표준 이수 교과의 재구성
ㄱ. 개인 경제생활과 기업 사회에 대한 이해
ㄴ. 커뮤니케이션 및 사회화
ㄷ. 정보 활용 능력의 앙양
2) 기초 교과와 전문 교과의 이원 체제
ㄱ. 예술 분야, 체육 종목 등의 특성화 인정 교과
ㄴ. 수요자 자유 개발 및 선택 교과
ㄷ. 기존 교과의 심화 교과

2. 실천 태도의 문제와 해결
(1) 문제 확인 - 학교 교육의 붕괴 -
(2) 실체 파악 - 학교 교육의 동기 부여 -
(3) 대책 제시 - 학교 교육의 정신적 인센티브 -

3. 실제 학습의 문제와 해결
(1) 문제 확인 - 이론과 실제의 괴리 -
(2) 실체 파악 - 실무와 실험의 부재 -
(3) 대책 제시 - 가상 집단의 설정에 의한 실전 교육 -

IV. 요약과 결론

V. 앞으로의 과제

본문내용

- 자기모순의 실용, 실천, 실제 교육 -

제7차 교육과정은 그 동안의 학문 중심의 교육과정에서 탈피하여 학습자 중심 교육의 기치 아래 많은 변화를 가져왔고, 또 그 가시적인 성과가 만족스럽다고 말할 수는 없으나 조금씩 나타나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나 7차 교육과정이 주창하고 있는 학습자 중심 교육을 수요자 중심 교육이란 경제적 관점에서 바라볼 때, 소기의 목적이 달성되고 있는가 묻는다면 회의적이다.
학습자는 교육의 최대 수혜자인 동시에 피해자이며, 국가와 사회, 그리고 학교, 교사 등의 공급자에 대하여 수요자의 지위를 지닌다. 따라서 학습자 중심 교육이라 함은 당연 수요자 중심 교육을 포괄하는 개념이 될 것이다.
학습자를 수요자로 인식하는 이유는 교육의 경제적인 측면에서 보고자 하는 까닭이다. 교육도 일종의 사회현상이며, 사회현상은 필연적으로 경제적인 문제를 안고 있다. 교육은 학습자가 필요로 해서 제공되는 일종의 서비스이며, 따라서 교육은 학습자의 필요에 최적화될 필요가 있다. 학습자의 교육에 대한 가장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필요는 사회 구성원으로서 ‘살아가기 위한’ 필요한 지식과 능력을 축적하는데 있으므로 교육의 수요자 중심 측면에서 목표는 이들을 학습자에게 제공하는 것이 될 것이다.
그러나 근간의 7차 교육과정의 내용과 성과가 이러한 요구를 만족시키고 있지는 못하다. 다시 말해, 작금의 교육이 학습자의 경제성이 고려된 요구를 충족시키지 못함을 의미한다. 여기서 경제성이 고려된 요구란 첫째, 학습자가 사회생활에서 직접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실용 지식(實用 知識), 둘째, 학습자가 배운 지식을 토대로 실생활에서 응용할 수 있는 실천 태도(實踐 態度), 셋째, 학습자가 이 둘을 기반으로 실제와 같은 경험 학습을 시도, 혹은 실제 상황을 경험하는 실제 학습(實際 學習)을 종합적으로 의미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