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영화감상]나비효과(The.Butterfly.Effect.2004)

저작시기 1997.01 | 등록일 2006.01.10 워드파일 MS 워드 (doc) | 5페이지 | 가격 300원

소개글

나비효과라는 영화를 보고 작성한 영화감상문입니다.
건축과 문화라는 수업에서 과제로 제출하기 위해 제가 작성한 보고서입니다.
감독의 의도를 스스로 파악하고 해석하는 작업을 하였습니다.
영화속의 스토리를 나열하기 보다 어느 장면에서 색채, 공간등이 의미하는 바를
심도있게 파악했습니다.

저작시기는 2006년도 입니다.

목차

서론
본론
1. 색채를 통한 감정의 표현
2. 공간이 표현하는 암시적 요소
결론

본문내용

우리는 누구나 상대방의 의도를 알고 싶어한다. 그 이유는 그들이 친한 사람이 되기 전까지의 말들과 행동은 ‘Incoding’된 것이기 때문이다. 자신을 있는 그대로 표현한다면 이 사회를 살아가기는 여간 힘든 일이 아닌지 모른다. 또한 그렇게 한다면 그는 사회에서 멀어져 가는 인물이 되기 쉽다. 즉 인간관계에서 ‘Incoding’은 메시지를 아름답게 포장함으로써 사회의 ‘조화(harmony)’를 꾀하는 것이다. 이것이 인코딩의 주요한 기능이라고 생각한다.
둘째로 ‘Incoding’은 메시지의 효과를 극대화한다. 자신의 언어 혹은 결과물(output)를 표현하는 데에는 직접적 혹은 간접적인 방법이 있다. 직접적인 표출은 단순함의 극치이다. 그것을 받아들이는 상대방은 지루함을 느낄 것이다. 하지만 ‘Incoding’을 통한 간접적 전달은 받아들이는 이로 하여금 높은 호기심을 불러 일으킬 수 있다. 예를 들어 작가는 자신의 작품을 통하여 예술의 극치를 바라볼 수 있기를 원한다. 자신이 암호화하여 표현할 때에도 희열을 느낄 것이지만, 그것을 바라보는 제3자 또한 그 결과물에 대한 의도를 파악하게 될 때에 많은 카타르시스(catharsis)를 느끼게 된다.
영화의 경우가 그 대표적인 예이다. 감독의 ‘Incoding’과 관람객의 ‘decoding’이 필수적인 요소이기 때문이다. 본인은 ‘나비효과(The.Butterfly.Effect.2004)’라는 영화를 통해 감독의 의도를 찾고자 하며, 내 자신의 시각으로 ‘decoding’하고자 한다.
본론
1. 색채를 통한 감정의 표현
2. 공간이 표현하는 암시적 요소
결론

참고 자료

참고로 이 리포트로 A+ 맞았습니다. 글만 있는 것이 아니라 사진캡쳐 한 것들과 같이 있기 때문에 더욱 훌륭한 리포트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영화 속에 나오는 각 공간들 그리고 색채들도 어떠한 의미를 우리에게 주는지를 심도있게 분석하였습니다.

아.. 그리고 저작시기가 잘 못 되었는데 2006년도에 쓴 것입니다. ^^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