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환경오염]식량 생산 환경의 오염

저작시기 2005.11 | 등록일 2006.01.09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환경오염에 의한 식량 생산 환경의 오염

목차

⑴서론

⑵본론
ⅰ토양오염
ⅱ농약오염
ⅲ대기오염

⑶결론

본문내용

1.서론
토양과 공기, 물 등은 인간을 포함한 생물의 생존에 필요한 중요한 환경 요인이다.
이들은 서로 순환하고 협력하면서 식물이 자라고 생존할 수 있도록 해주므로써 식량을 생산할 수 있게 해준다.
그러나 산업의 발달로 토양이 유해화학물질에 오염되고, 대기 및 수질오염과 더불어 과도한 비료사용 등으로 토 양의 표면이 밀폐되는 등 토양훼손이 심화됨 기능들을 상실해 가고 있다.
이들은 식량생산의 중요한 환경들임에도 불구하고 최근에야 보존과 오염 및 정화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식량의 생산과 인류의 생존을 위해서 이 환경들의 이용을 지속 가능할 수 있도록 환경을 관리 보존해야 한다.
2. 토양환경의 오염

토양오염이란.

우리나라의 토양환경보전법이 정의하는 토양오염은 사업활동 기타 사람의 활동에 따라 토양이 오염되는 것으로서 사람의 건강이나 환경에 피해를 주는 상태를 말한다. 토양오염물질은 천연 또는 합성 화합물로서 토양미생물에 의해 분해가 잘되지 않고 지속적으로 남아있으므로 토양에 축적된다.
이들이 환경에서 우려가 되는 이유는 동물, 식물 또는 미생물에 독성을 나타내거나(예, benzo[a]pyrene , TCE) 미광산 보기가 좋지 않다거나(예, 스티로폼과 같은 포장재) 또는 분해되지 않고 불필요하게 지속적으로 환경에 남아있다(예, 나일론 , 폴리우레탄)는 점이다. 산업혁명 이후 대량 산업과 농업을 지향함으로써 그로 인해 발생한 오염물질에 의해 토양생태계가 위협을 받아오기 시작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