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염색체]염색체와 유전

저작시기 2004.10 | 등록일 2006.01.09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600원

소개글

염색체와 유전에 관해서 정리한 리포트 입니다.

목차

1. 염색체
1) 염색체의 구조
2) DNA & RNA
3) 상동염색체
4) 성염색체
2. 유전
1) 유전자
2) 유전원리
3) 사람의 유전
4) 유전병

본문내용

1. 염색체

1). 염색체의 구조

염색체는 동식물 세포의 유사분열시에 방추체내에서 발견되는 염기성 색소에 짙게 염색되는 봉상의 구조물이다. 염색체는 세포에 있는 대부분의 DNA를 함유하고 있어서 유전정보 담체로 인식되었으며, 현재는 세포분열 중에 볼 수 있는 염색체에 한하지 않고 중간기나 분화한 핵내의 염색질을 포함하여 염색체라고 광범위하게 불리우게 되었다.
염색체 구조는 생물의 종과 품종 그리고 계통에 따라 특이성을 가지며, 핵분열 과정에 일련의 복잡한 행동을 보인다. 유사분열시에 나타나는 염색체에는 일차협착(primary constriction)이 나타나는데, 이곳에 동원체(centromere)가 있어서 이동기에는 여기에 방추사가 부착하여 양극으로 이동하는 것으로 생각한다. 동원체를 중심으로 하여 양측을 완(腕)이라 하는데 긴 쪽이 장완(long arm), 짧은 쪽은 단완(short arm)이다. 염색체를 분류하는 방법으로 크기와 모양을 이용하여 구분하는 방법이 있는데 염색체는 동원체의 위치에 따라서 중부(metacentric), 차중부(submetacentric), 차단부(acrocentric), 단부(telocentric) 등으로 불리운다.
염색체는 유사분열 전기의 이른 시기부터 중기에 걸쳐서 장축으로 종열되는데 이들 두 개로 나뉘어진 부분이 염색분체(chromatids)이다. 염색분체는 세포분열과정에서 서로 떨어져서 각각 독립된 기질과 두개의 염색사(chromonema)를 갖는 낭염색체(daughter chromosome)가 된다. 염색분체와 세포주기와의 관계를 보면 세포분열 후 간기의 G₁상(phase)에서는 단염색분체(single chromatid)이고, DNA가 복제된 S상 이후에는 두 개의 동일한 염색분체가 이루어지며, 다시 유사분열 후에 각 낭세포는 단염색분체로 된다.
염색체의 미세구조를 보면 사람에 있어서는 체세포에 약 2m의 DNA가 포함되어 있는 것으로 보며, 뉴클레오좀(nucleosomes), 30nm 섬유, 고리와 scaffold형의 구조로 구성되어 있다. 뉴클레오좀은 H2A, H2B, H3 그리고 H4가 각각 2분자로 되어 있는 히스톤 분자(histon octamer)의 복합체이다. 둥근 각 복합체는 인접한 뉴클레오좀과 20∼100bp(base pair)간격으로 146bp의 DNA가 둘러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