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생활과 건강]아로마 테라피

저작시기 2005.05 | 등록일 2006.01.09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300원

소개글

보완대체요법 중 하나인 아로마 테라피에 대한 정리

목차

■ 에센셜 오일의 종류와 효능

본문내용

아로마 : 향기, 방향, 냄새 또는 기품, 품격, AROMA
테라피(또는 세라피) : 치료, 나음, 생명의 근원으로부터의 치유 THERAPY


기분 좋은 향기에 몸과 마음이 둘러싸이는 것에서부터 시작됩니다. 후각으로부터의 기분 좋은 자극, 그것은 오감 중에서도 시각, 청각, 미각보다도 생명의 근원 그보다 더 깊숙한 곳으로의 자극입니다.
우리 인간의 고도로 발달된 뇌, 신경조직에 있어서도 향기는 뇌의 심부에서 생명 활동의 근원을 좌우하는 편도핵(뇌의 중심부에 있으면서 자율신경계를 지배하는)을 직접적으로 자극하고, 신경을 흥분시키거나 진정시키는 작용을 나타냅니다.
불쾌한 냄새를 맡으며 지낸다고 하는 것은 우리들 안에 잇는 생명의 근원에서부터 배양되어 온 감각, 자신의 안전과 건강을 추구하는 감각이 역습 당하는 스트레스를 받게 되는 것입니다. 기분 좋은 향기에 둘러싸이면 우리의 심신은 그 자체를 자각하지 않고도 평안을 누리게 됩니다.
스트레스에서 해방되고 자율신경의 밸런스도 잡힙니다. 자율신경의 밸런스가 이루어질 때 질병이나 몸의 부조화를 다스리는 면역력이 보다 높아진다는 것이 지금은 널리 알려져 잇는 사실입니다. 따라서 ‘기분 좋은 향기를 맡는 것만으로도 질병을 다스릴 수 잇다’는 것은 의심의 여지없는 사실입니다.
아로마 테라피는 에센셜 오일를 통하여 족욕, 수면, 목욕, 운전 등과 같은 생활 속에서도 활용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아로마를 몸에 바르면서 하는 마사지를 통해서 더욱 더 빠르게 효능과 효과를 느낄 수 있다.

■ 에센셜 오일의 종류와 효능
● 라벤다
프랑스 남부로부터 이탈리아에 걸쳐 볼 수 있는 지중해 연안원산의 자소와 식물인 라벤다의 꽃과 잎에서 추출된다. 가장 대중적인 에센셜 오일이며, 효능 면을 보더라도 가장 광범위해서 우선 이 오일 하나를 갖고 있는 것만으로도 많은 경우에 대응할 수 있다.
유럽 전통의 방향 치료에 있어서는, 외용(피부에 바른다), 내용(음용한다)의 쌍방에 있어서 구분된 효능이 인정받고 있지만, 타 종류의 에센셜 오일도 포함해서 음용은 권하고 있지 않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