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기록관리역사]지방기록물관리기관의 설립과 기록관리

저작시기 2005.11 | 등록일 2006.01.09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12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지방기록물관리기관에 대해 종합적으로 알아봤습니다

목차

서언
1. 지방기록물관리기관의 정의
1) 지방기록물관리기관의 개념
2) 지방기록물관리기관의 법적설치근거

2. 지방기록물관리기관의 기능과 역할

3. 지방기록물관리기관의 위치와 특성

4. 지방기록물관리기관의 설치방안

5. 지방기록물관리기관의 사례
5.1 외국사례 (영국과 미국, 프랑스와 일본)
5.2 국내사례

6, 지방기록물관리기관의 현황과 과제
결언

본문내용

더구나 그것이 공공영역을 대표하는 정부기관이라고 할 때 그런 기록과 기록된 결과를 보존하는 것의 중요성은 이미 중요성을 넘어서서 책임과 의무에 속하는 사항이라고 해야 할 것이다. 그런데 지방자치제 실시 이후 지방자치단체들은 이런 역사적 기록과 보존에 대해 특별한 관심을 기울이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아마 지방자치단체 차원에서 지역의 역사에 대한 관심과 그 중요성을 자각하지 못한 까닭도 큰 것 같다.
그러나 기록과 보존을 통해 지방자치단체의 여러 활동이나 중요한 정책적 결정 과정들이 기록되어 보존된다면 지역사회 연구의 기초자료가 축적된다는 의의 외에도 그런 활동과 과정에 대한 책임성이 커지는 것은 물론 유사한 문제들이 재발되는 것을 방지하는 효과도 있다. 따라서 지방 정부 차원에서 각종 공문서의 보존, 기록 등은 단지 미래 후세를 위한 연구자료를 축적하는 것뿐만이 아니라 현재를 위해서도 필요한 일이다.
그렇다면 이런 문제에 대해 정책적인 측면에서는 어떻게 대안을 마련할 수 있을까. 크게 기록과 보존 두 영역이 있을 수 있다. 기록은 지방자치단체의 주요 사건, 사고, 정책 결정, 기타 활동들을 일관된 원칙에 의거해 기록된 결과로 남기는 일이며 보존은 그런 기록된 결과와 더불어 각종 공문서, 서류 등에 대한 보존의 문제를 포함한다.
현재 기록 기능은 시사편찬위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