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전자]디지털과 아날로그

저작시기 2006.01 | 등록일 2006.01.09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디지털과 아날로그에 대해서 조사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좋은 점수 맞은 레포트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며

Ⅱ. 본론
1, 디지털이란?
2. 아날로그
3. 아날로그와 디지털의 관계
4. 디지털과 아날로그의 차이
5. 디지털혁명

본문내용

요즘 디지털 세상이라는 말들을 많이 합니다. 특히 요즘 들어 가전제품에서 이런 용어를 낯설지 않게 듣습니다. 그럼 그에 반하는 아날로그란 무었인지 알아보고, 디지털과 아날로그의 특성을 살펴보고, 디지털 혁명이라고 일컬어지는 디지털화의 확산이 우리에게 가져다준 영향을 알아보도록 하겠다.
우선 아날로그와 디지털의 특성을 알아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디지털이란?
디지트(digit)는 사람의 손가락이나 동물의 발가락이라는 의미에서 유래한 말이다. 아날로그와 대응하며, 임의의 시간에서의 값이 최소값의 정수배로 되어 있고 그 이외의 중간 값을 취하지 않는 양을 가리킨다.
구체적인 예로 디지털시계의 표시를 들 수 있는데, 시계가 바늘로써 연속적으로 시간을 표시하는 것이 아니라 시 ·분 ·초 등으로 구획하여 문자로 표시한다. 따라서, 디지털이란 일반적으로 데이터를 한 자리씩 끊어서 다루는 방식이라 할 수 있으며, 애매모호한 점이 없고, 정밀도를 높일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이 디지털량에 대한 각종 연산을 하는 것이 일반적으로 말하는 컴퓨터(디지털컴퓨터)이다. 이에 대하여 시계처럼 데이터를 연속량으로서 다루는 컴퓨터를 아날로그컴퓨터라 하며, 미분방정식 처리 등에 적합하기 때문에 자동제어계의 설계, 각종 장치의 제어 등 특수한 용도에 쓰인다.
디지털 전송
- 시간축 상에서 단속적(0,1)으로 변하는 신호
- 컴퓨터나 단말기의 2진 신호
- 디지털 신호 전용 회선을 통해 전송
- 디지털 서비스 유닛(DUS)이 필요하다.
- 고품질 전송, 고속도 전송이 가능하다.
2. 아날로그
0과 1이라는 신호 체계로 구성된 디지털과는 달리 전압이나 전류처럼 연속적으로 변화하는 물리량을 표현한다. 사람의 목소리와 같이 연속적으로 변하는 신호는 아날로그 형태이며 그 양을 계량할 수 있다. 그러나 모든 데이터 장비의 신호는 2진 펄스 형태의 디지털 신호로서 단속적이고 계수적인 점에서 아날로그와 구분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