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아동심리]영화 더 키드와 아동심리

저작시기 2004.05 | 등록일 2006.01.09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아동심리에 관한 레포트입니다.
영화 더키드(The kid)를 분석하여 아동심리와 관련해서 서술한 레포트입니다.
등장인물의 행동을 관찰 분석하고 이를 프로이드와 애들러 관점에서의 심리 분석을 한 레포트입니다.
영화도 여러번 보고 여러 아동심리 서적을 충분히 숙지한 후 작성한 레포트로 아동심리 특히 프로이드와 애들러에 관한 레포트가 필요하신 분께 유용합니다.

또한 심리분석이 아니라 단순 영화 감상문으로 사용해도 손색없습니다.. (수준은 높아지죠...^^;;)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ⅰ. 영화의 줄거리
ⅱ 등장 인물 분석
① 8살의 러스티
② 40살의 러스티
③ 70살의 러스티
ⅲ. 프로이드와 애들러 관점에서의 심리 분석
① 프로이드 관점에서의 심리 분석
② 애들러 관점에서의 심리 분석
Ⅲ. 결론

본문내용

바쁜 현대 사회를 살아가는 우리들은 어린 시절의 작고 소박한 꿈을 잊고 살아간다. 어린 시절의 순수했던 마음은 어느덧 하루하루 물질을 쫓는 물질 만능주의에 의해 잃어버린 지 오래이다. 이러한 우리들에게 과거의 꿈을 다시 한번 기억해 내고 무엇이 진짜 의미 있는 것인지를 한번쯤 다시 생각해 보게 하는 영화가 있다. 바로 키드 (Disney`s The Kid, 2000) 이다.

하지만 러스티의 경우 어머니의 아픔에 슬퍼서 울려고 하는 욕구(id)를 아버지가 울지 말라고 윽박지름으로써(superego) 울 수가 없게 된 것이다. 이는 superego가 id를 억제하여 올바른 자아의 형성이 제대로 되지 않게 되는 것이다. 그리하여 러스티는 울려고 하는 욕구(id)가 생길 때마다 superego의 영향으로 인해 울 수가 없게 되었고 안면 근육 경련증이 생기게 된 것이다. 또한 그로 인해 다른 사람들이 징징거리는 것도 싫어하게 되는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