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영화]알프레드 히치콕 현기증 분석

저작시기 2004.10 | 등록일 2006.01.09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현기증 영화에 대해 상세히 분석한 자료입니다

목차

1. 고전적 내러티브의 구성
1) 인물
2) 시간
3) 공간
4) 인과관계에 따른 사건들

2. 플롯과 스토리

3. 서사화법 narration
1) 서프라이즈와 서스펜스 (Surprise &Suspense)
2) 제한된 서사화법
3) 전지적 서사화법
4) 결말부분에 대한 고찰

4. 고전적 내러티브에 대한 들뢰즈의 비판

본문내용

[현기증]에서 주디를 예전의 매들린으로 보상받으려는 스카티의 광적인 행동에 의해 그의 환타지가 지극히 표면만을 매만지고 있다는 것을 볼 수 있다. 게빈 엘스터나, 스카티나 전형적 미인의 외형만을 쫓으면서 오히려 그녀들을 향한 신비주의만 더욱 가중시켜 결국엔 주디까지 추락시킴으로써 강박적 환상에서 벗어나는 허탈감에 빠진다. 남성들이 세대를 거듭하면서 축적시켜온 미인의 전형성에 대한 환타지로, 그들은 직접적으로 그 환상에서 깨어나지 못하고 그들이 만들어 놓은 허상의 파멸(주디의 추락)로 그 환상을 재 수정한다. 남성들은 그들이 만든 여인의 허상 속에서 혼란과 불안, 그리고 공포까지 경험하게 되며 그러한 과정에서 여성을 대상화시켜 남성의 쾌락은 물론이고 여성의 눈까지 거기에 동참하게 만든 것이다. [현기증]은 남성의 여성에 대한 이런 신비주의를 고소공포증이라는 치유 불가능한 병으로 상징화하여 그들을 벗어날 수 없게 옭아 매어두는 덫으로 묘사하고 있는지도 모른다. 여성의 환타지는 시각적 쾌락을 주는 동시에 그들은 깊은 나락으로 떨어뜨릴 수 있는 공포와도 무관하지 않다.
영화의 마지막에서 그가 고소공포증으로 도저히 올라갈 수 없었던 교회 탑에 올라서게 되는 순간(즉, 고소공포증으로부터 벗어나는 순간), 매들린에 대한 그의 환타지도 깨진다(주디의 죽음). 이것은 여성의 진실 된 실체가 드러나는 순간에 허무한 충격을 경험하게 되는 남성의 심리 상태를 히치콕의 터치로 재현한 것이다. 주디의 죽음은 환상과 현실적 실체 사이에서 균열을 일으키는 괴리감에 대한 남성적 처벌이다. 스카티는 자신의 환상 속에서 매들린을 만들었고 현실에서 그녀를 살인한다.
남성의 시각에서 형상화된 작위적 허상은 치명적인 결말, 즉 죽음 까지 서슴치 않는 파괴력을 보인다. 그런 의미에서 그의 고소공포증은 인간의 근원적 욕망의 하나인 타나토스, 곧 죽음을 향한 에너지를 자살 충동에 사로잡힌 매들린이란 환상에 투사시켜 죽음의 매혹으로부터 유희를 즐기고 있는 자신(스카티)을 보여준다. 그는 자신의 무의식적 욕망을 은밀히 대리하고 있는 매들린에 의해 파괴의 욕망에 사로잡힌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