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영화의 이해]블라디미르 나보코프의 소설『롤리타 Lolita』와 스탠리 큐브릭의 영화『롤리타 Lolita』

저작시기 2005.12 | 등록일 2006.01.08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블라디미르 나보코프의 소설『롤리타 Lolita』와 스탠리 큐브릭의 영화『롤리타 Lolita』를 상호 텍스트성의 관점에서 심도 있게 비교·분석한 보고서입니다.
A+ 받은 리포트니 참고하시면 큰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목차

I. 서론

II. 본론
1. 텍스트 장르의 규정
2. 『롤리타 Lolita』를 중심으로 본 상호 텍스트성

Ⅲ. 결론

본문내용

레슬리 피들러(Leslie Fiedler)는 영상시대에 문학이 살아남고 문학의 고유영역을 지키기 위해서는 스크린과의 제휴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미 1960년대 초에 문학이 영상매체와 경쟁하기 위해서는 우선 고답적이고 귀족적인 특성에서 벗어나, 영상매체가 갖고 있는 대중 문화적 요소들을 적극 수용해야만 한다고 제안했다. 그는 물론 영화의 상업주의적 속성과 대량복제로 인한 문제점들을 경계하는 동시에 소설 역시 대량복제에 의한 상업주의적 속성을 지니고 있음을 지적했다. 그에 의하면 소설은 원래 귀족들을 위한 장르였던 시나 희곡(비극)과는 달리 대중을 상대로 시작되었기 때문에, 모더니즘 계열의 소설들처럼 스스로를 귀족화, 고급화함으로써 독자의 상실로 인한 소설 장르의 자멸을 초래하였다는 것이다. 최근 영상매체가 중요한 장르로 부각되면서, 문학은 영화와 더욱 긴밀한 관계를 맺고 있다.
영화와 문학의 연관관계에 있어서, 영화는 문학이 작용하는 것과 유사하게 시각적인 측면에서 작용하고, 영화와 문학은 서사적인 형태에 있어서 유사성을 지니게 된다. 비록 영화와 문학의 형식상의 매체와 수단은 다를지언정, 양자간에는 수많은 공통점이 존재한다. 그리하여 오늘날 영화가 창조하는 시각적 문화성은 그리스 시대 이레로 문학과 문화에 연관되었던
언어적 문학성의 확장으로 볼 수 있다.
과거 문학의 생산과 소비는 활자 매체인 책을 통해서만 가능했으나, 지금은 문학적 담론의 생산과 소비가 텔레비전, 영화, 비디오, 컴퓨터 등 모든 매체에서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영화의 문학화는 영화가 예술과 문학으로의 접근을 추구하는 동시에 문학적으로 서술된 많은 이야기를 이용하며 문학을 모범으로 하여 영화적 서술의 독자적 능력을 계속 발전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문학과 영화의 관계는 결코 일방적이지 않다. 영화를 보는 독자들은 그들이 읽었던 소설에서 영화적 글쓰기 방식을 발견했고, 영화를 보았던 작가들은 그들의 영화적 지각을 문학적 글쓰기로 들여오기 시작했으며 결국에는 영화를 위해 시나리오 작품을 쓰기 시작했다.

참고 자료

1. 김성곤, 『문학과 영화 -영상시대의 문학론』, (주) 민음사(서울:1997)
2. Arnold Hauser(백낙청, 염무웅 옮김), 『문학과 예술의 사회사 4』, 창작과 비평사(서울:1997)
3. 로버트 리처드슨(이형식 옮김), 『영화와 문학』, 동문선(서울:2000)
4. 윤정헌, 김석영, 백승숙, 『문학과 영화 사이』, 중문(서울:1998)
5. 조셉 보그스(이용관 옮김), 『영화보기와 영화 읽기』, 제 3문학사(서울:1995)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