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소비자행동론]소비자네트워크

저작시기 2005.10 | 등록일 2006.01.08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팀보고서입니다.

목차

1. 1) 정보처리접근방법
2) 감각기억
3) 단기기억
4) 장기기억

2.각나라별 소비자 기억 네트워크 사례
1)폭스바겐 - 뉴비틀
2)자전거
3)포도주

3.결론

본문내용

1. (1) 정보처리접근방법
인간 정보처리는 컴퓨터의 구조와 닮아있는 것으로 보는 연구자들이 많다.
아트긴슨과 쉬프린은 기억을 감각기억, 단기기억, 장기기억이라는 세 가지 정조저장소로 구성되며, 서로의 역할을 나누어 수행한다고 보았다.
이를 컴퓨터에 비교하면, 감가 수용기는 입력장치가 되고, 일시적으로 저장하고 있는 메모리 기능은 단기기억장치가 되고, 영구히 저장하는 하드디스크 기능은 장기기억이 된다.
정보처리과정은 노출된 정보가 감각기관을 통해 들어오면서 시작되고 유입된 정보는 감각기관에서 아주 짧은 시간 동안 저장되는데, 정보에 주의를 계속적으로 주지 않게 되면 사라진다. 계속적인 주의가 주어지는 정보는 단기기억으로 이전된다.
(2) 감각기억
감각기억은 감각저장소라고 불리기도 하는데, 외부정보가 감각기관에 의해 집결되는 부분이다. 감각기억 속에 집결된 정보는 몇분의 1초 동안이라는 아주 짧은 시간 머무른 후 강도가 약해지면서 감각기억으로부터 사라진다.
감각기억 속에 유입된 대부분의 정보는 아주 짧은 시간 머무른 후 사라지기 때문에, 소비자는 특정 시점에 노출되는 수많은 자극에 효율적으로 대처할 수 있게 된다.
감각기억은 감각저장소에 머무르고 있는 정보들 중 보다 관심을 끄는 정보를 단기기억에서 처리할 수 있도록 통제한다. 감각기억 속에 유입된 정보는 주의를 기울이지 않으면 곧 사라진다.
(3) 단기기억
유입된 정보처리를 하기 전 단기기억 속에는 아무것도 저장되어 있지 않다. 단기기억은 감각기관으로부터 이전된 정보를 장기기억으로부터 인출된 정보와 결합함으로써, 외부로부터 유입된 정보에 대한 해석, 이해, 종합하여 우리가 쓸 수 있는 정보로 만다는 것을 하기 때문에 운용기억이라 부르기도 한다.
단기기억에서 장기기억에 저장하려면 단기기억에서 많은 리허설을 통해 정보를 계속 단순 반복함으로써 기억시칸다. 단기기억 내에서 정보를 인출하여 이용하는 데는 두가지 가설이 있는 데 평행탐색가설과 순차탐색가설이 있다. 전자는 단기기억내 모든 관련 정보가 평행적으로 동시에 다 인출된다고 보는 것이고, 후자는 정보가 순차적으로 한 번에 하나씩 인출된다는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