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중국사]사기열전 중 관안열전에 관한 소고

저작시기 2004.11 | 등록일 2006.01.08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사마천 <사기> 의 열전 중 <관안열전>에 대해 쓴 소고입니다.

목차

1. 머리말

2. 본문
1) 관안열전의 시대적 배경
2) 관중과 포숙아 이야기
3) 안영 이야기
4) 제태공 세가에 나타난 관중, 안영에 관한 이야기
5) 관한열전의 시사점

3. 맺음말

본문내용

사기열전 중 이 편은 권62인 관안열전(管晏列傳)으로 춘추전국시대에 명재상으로 유명한 관중과 안영에 대한 이야기이다. 기원전 785년 제나라 양공이 피살되자, 소백과 규는 제나라 군주가 되기 위해 다투었는데 당시 포숙은 소백을, 관중은 규를 보좌했다. 관중은 활을 쏘아 소백의 허리띠를 맞추었고, 이후 소백이 제나라의 군주가 되었을 때 포숙은 관중을 추천하여 경이 되도록 하였고, 환공은 원수인 관중을 재상으로 삼았다. 그리하여 관중은 40년 동안 대대적 개혁을 단행하여 춘추전국시대 최고의 군사(軍師)로 꼽힌다.
안영은 제나라 영공, 장공, 경공 3대에 걸쳐 재상을 지냈고, 50년 동안 제나라를 중흥시켜 제후들 사이에 이름을 떨쳤다. 그리고 그는 평생에 한번도 긴장을 늦추지 않았으며, 30년 동안 옷 한 벌로 생활했을 만큼 검소했다고 한다. 그러면서도 직언을 서슴치 않는 명재상이었다. 이렇듯 춘추전국시대 명재상으로 꼽혔던 두 명의 인물을 기술함으로써 그 두 인물로써 사기열전에서 무엇을 강조하였는지를 살펴보려 한다. 사기열전 중 관포열전을 선택한 이유는 흔히 우리가 <관포지교>로 더 잘 알고 있는 우리에게 친숙한 관중과 포숙아 이야기에서 사마천은 어떠한 이야기를 하고 싶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서이다. 앞으로 살펴볼 부분은 사기열전 중 관안열전에 대한 시대적 배경, 간략한 줄거리와 사기 세가 중 관중, 안영과 관련된 부분 그리고 사마천이 관안열전을 통해 무슨 말을 하고 싶었는지 사마천의 어떠한 생각이 숨어있는지를 생각해 보겠다.
2. 본문
1) 관안열전의 시대적 배경
관안열전의 배경이 되는 춘추시대는 인간의 양심과 도덕이 극도로 타락하고 약육강식적인 사회로 대표되는 시기일 것이다. 수도를 동쪽으로 옮긴 주나라의 권위가 쇠퇴하고 유력 제후국이 패권을 추구하던 시기(BC 722~BC 403)로 중국 사회는 혼란스러웠다. 이러한 혼란의 사회에서 요구되는 개인과 사회에 대한 부동적․절대적 사상이 요구되었고, 관안열전에서 이러한 사상을 어느 정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사마천이 관안열전에서 나타내려고 하였던 것은 관중과 포숙의 융합과 안영의 공정성이었을 것이다.

참고 자료

사마천, 김원중 옮김, <사기열전>, 을유문화사, 2003
사마천, 정범진 옮김, <사마천 사기 3 사기세가>, 까치, 2000
다케다 다이준, 이시헌 옮김, <사마천과 함께하는 역사여행>, 하나미디어, 2001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