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간호학]산욕기 관리

저작시기 2005.05 | 등록일 2006.01.07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2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모성간호학 실습시 산모에게 교육하기 위한 자료로 만들었습니다.
팜플렛형식으로 출력해서 접으면 팜플렛이 됩니다.

목차

1. 회음부 상처
2. 오로
3. 자궁수축
4. 대소변
5. 월경의 회복과 성생활
6. 일반위생
7. 식사관리 체중관리
모유수유

본문내용

태반이 만출되고 회음부 봉합이 끝나는 출산3기를 지나고 산모의 몸이 회복되는 기간을 산욕기라고 하며 일반적으로 출산후 6-8주를 말합니다.
출산으로인한 피로는 곧 풀리지만 출산으로 늘어난 관절이나 인대 여성생식기 등이 제자리를 잡아가는 기간 동안 어떻게 몸조리를 할것인가가 여성의 평생 건강의 척도라고 할만큼정신과 육체 음식과 휴식에 주의를 기울여야합니다.산욕기의 특징과 유의할점을 짚어보기로합시다.

1. 회음부 상처
처음 2-3일간은 통증이 있으나 차츰 없어지며 만일 욱신거리며 쑤시거나 단단해지는 경우는 화농의 의심이 있으므로 병원으로 갑니다. 상처는 보통 1주일이내에 모두 아물며 대게는 상처를 녹는 실로 봉합하므로 실밥을 빼러 병원에 갈필요는 없습니다. 회음부 상처의 통증을 없애고 빨리 아물게 하기위한 방안으로는 뜨거운 좌욕을 자주 해줍니다. 소변이나 대변을 볼때마다 회음부를 씻고 드라이기로 말려주고 깨끗한 패드를 느슨하게 착용합니다. 좌욕이 여의치 않은경우는 샤워기로 씻어도 무방합니다. 상처에 피나 분비물 이 잔뜩 묻어있으면 감염의 기회가 될가능성이 더 많습니다.평소에 건강하고 빈혈이 없었던 분들이 면역력이 높아서 상처도 빨리 아뭅니다.

2. 오로
적색오로 처음2-3일
갈색오로 산후4-7일
백색오로 산후1주-3주
1 주일 이후에 냄새가 고약한 오로가 나오거나 피 덩어리가 울컥 하고 나온다면 감염이나 자궁수축부전 일 가능성이 높으므로 속히 병원으로 가셔야합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