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노동]미국 노동법의 개설

저작시기 2004.03 | 등록일 2006.01.07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미국 노동법의 발전사
2. 미국 노사관계법(the National Labor Relations Act of 1935)의 특징
3. 노동 문제 해결을 위한 사적 자치의 원칙과 정부 규제의 상호 보완적 작용
4. 한국 노동법과의 비교

본문내용

1. 미국 노동법의 발전사.

미국 노동법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먼저 노동운동의 순수성을 이해하여야 한다. 1880년 이전까지 미국은 독립적인 일을 하는 농민, 장인, 상인에 의한 국가였지만, 산업 혁명이후 대부분의 사람들이 노동에 의지하여 생활하는 임금 근로자의 사회로 변하게 되었다.
이러한 가운데 근로자들은 다섯가지 문제에 즉면하게 된다.
1) 개개의 근로자는 회사가 제공하는 임금에 노동을 강요받는다.
2) 직업 안정성이 주요한 근심거리가 되었다. 사업장이 노동자를 생산품 주문의 부족 때문에 해고하거나, 공장 자체의 기계류를 제거하거나 사업을 다른 지역으로 이전한다면 그들의 노동자는 빈곤과 궁핍에 즉면하게 되는 것이다.
3) 임금 상실을 수반하는 산업 재해나 질병은 다른 종류의 고통이 된다.
4) 일괄생산체제의 산업체에서 수천명의 종업원을 모으는 것은 회사의 관리자나 계열사의 손에 거대한 힘이 집중되는 것으로써 이 힘은 매우 쉽게 독단적인 양식으로 될 수 있다.
5) 사람들은 예전의 장인 정신의 특성인 달성과 성취의 자부심을 잃기 시작했다. 일상적인 일들이 감소하면서 그들은 단순한 노동의 단위가 되고 있고, 그들은 자신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산업적인 결정에 목소리를 낼 수 있기를 열망하고 있다.
모든 산업 사회들이 이러한 문제에 당면하고 있다.
어떤 나라에서는 그것들을 사회적 법률재정을 통하여 풀려고 노력하고 있는데, 그들의 노동 단체는 필연적으로 정치적인 조직이 된다.
또 다른 나라에서는 노동자의 경영참여나, 산업의 국유화, 심지어 폭력적인 혁명등의 방법으로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도 한다.
1880까지 미국은 여전히 신생국가로 정부의 압력을 피하려는 사람들이 주류를 이루고 있었으며, 미국 사회의 유동성은 계급의식을 가진 무산계급(프롤레타리아)의 증가를 방해했다. 아메리칸 드림의 성공은 근본적인 개혁가들의 활동을 그만두게 하였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