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면역학실험]세균성 항원의 2차 접종

저작시기 2005.09 | 등록일 2006.01.07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600원

소개글

Booster효과, adjuvant, 채혈법에 관해 작성한 실험보고서입니다
많은 도움 되세요^^*

목차

1. 실험제목: 세균성 항원의 2차 접종
2. 실험목적
3. 서론
(1) Booster 효과 (anamnestic reaction; 기왕성 반응)
(2) Adjuvant (면역보강제)
(3) 채혈법
4. 실험재료 및 방법
5. 고찰
6.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실험제목: 세균성 항원의 2차 접종


2. 실험목적: 2주 전, 1차 접종을 했던 토끼에게 2차 접종을 함으로써 2차 면역 반응의 특징 및 booster 효과에 관해 알아본다.


3. 서론
(1) Booster 효과 (anamnestic reaction; 기왕성 반응)

[그림]

인체에 어떤 병원체가 항원으로 침입하면 약 7일 후에 혈액에 항체가 출현하여 면역계가 활성화되며 항체의 양은 계속 증가하여 절정에 달한 후 감소한다. 1차면역반응(primary immune response)이라고 하는 이러한 면역계의 활성화 반응은 B-림프구의 증식을 초래하며 이것은 특정한 항원을 인식하는 항체를 생산한다.
이 면역반응에서 처음에는 IgM이 생산되고 뒤이어 IgG가 생산된다. 특정한 질병에 대하여 예방접종할 때는 그 병을 일으키는 병원균으로 만든 백신(vaccine)을 투여하는데 이것이 1차면역반응을 유도하여 똑같은 항원, 즉 병원균이 침입할 경우에 보호작용을 한다.
두 번째로 항원이 침입하면 2차면역반응(secondary immune response)이 일어나며 이 반응은 항체생산에 있어 1차면역반응보다 큰 효과를 나타낸다. 2차면역반응은 1차면역반응보다 항체생산이 매우 신속히 일어나고 항체생산량은 훨씬 많으며 항체수준이 상당히 오랫동안 높게 지속된다. 백신의 접종으로 감염증을 예방할 수 있는 것은 1차면역반응을 일으켜 병원균이 침입하였을 때 2차면역반응이 일어나게 하기 때문이다.

참고 자료

신현성 외, 일반 미생물학
-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면역학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