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20세기 현대음악 리포트

저작시기 2005.11 | 등록일 2006.01.06 | 최종수정일 2020.08.27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20세기 현대음악의 종류와 유명한 음악가들에 대해 상세하게 쓴 리포트입니다.
A+ 받으시고 행복하세요!!

목차

Ⅰ. 1900년대 전반의 역사적 배경과 음악
1. 음악의 특징
2. 인상주의
3. 원시주의
4. 표현주의
5. 신고전주의
6. 12음주의
7. 신즉물주의

Ⅱ. 1945년 이후의 음악
1. 구체음악
2. 전자음악
3. 우연성의 음악

Ⅲ. 결론 및 정리

본문내용

1. 음악적 특징
20세기 음악은 민속 음악이 한 부류를 이루었는데 과학적으로 연구한 초기의 인물은 야나체크였고, 뒤이어 헝가리의 코다이와 바르토크가 중부 유럽의 민속 음악을 광범위하고 학문적으로 연구하였다. 이들의 민속어법에 관한 연구로 말미암아 민요에 나타나는 선법, 5음 음계, 색다른 음계들을 이용한 확대된 조성 등 새로운 음악양식이 발생하였다. 또한, 20세기는 새 음악 (독. Neue Musik, 라, Musica nova, 동시대 음악 Contemporary Music, 현대음악 Modern Music, 전위음악 Anant-grade)의 시대라고 할 수 있다. 물론 새로운 음악이란 말은 르네상스, 바로크, 고전주의, 낭만주의 등 시대가 바뀌면서 과거에도 사용되었다. 그러나 과거와의 단절이 20세기 음악처럼 심했던 적은 없었는데, 이는 조성의 포기(쇤베르크)와 모든 전통적인 '음악 작품' 이라는 개념을 포기한 일(존케이지)이 일찍이 없었기 때문이다. 
지나간 세월의 음악, 다른 민족들의 음악, 이런 모든 음악의 자료가 음반과 녹음기의 발명으로 쉽게 들을 수 있어 모든 음악과 예술에 대한 지식이 확대되어 간 것 역시 20세기 음악의 특징이다. 거기에다 전제정치와 제1,2차 세계대전에 의한 공포와 재난, 인류전멸의 위험, 경제 대공황, 빈부격차, 빈국과 부국의 대립, 동서대립에 의한 긴장상태, 말세론적 위기감, 미래세계에 대한 동경, 공상과학세계 등 급속하게 변화하는 과학문명과 사회의 갖가지 불안감 등 때문에 사람들의 가치 기준과 의식 상태가 변화하게 되고 이와 함께 미(美)의 개념이 과거와는 다른 방향으로 달라지게 된다.
즉, 현대 음악의 특징인 다원주의와 불협화음은 통일된 세계상의 결핍, 인간과 자연의 조화상실, 인간의 내적 부조화의 증거가 되는 것이다. 따라서 가장 아름다운 예술 중의 하나가 음악이라는 과거의 미적 작곡 원칙은 근본적으로 부정된다. 이제는 음악이 무조건 '아름답다'든지 조화로워야 할 필요가 없었다. 오히려 그보다는 '진실'해야 하기 때문에 추(醜)할 수도 있다. '음악'과 '음악 예술 작품'의 개념에 대한 태도 역시 변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