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건축]농촌과 도시의 서민주택과 마당

저작시기 2005.05 | 등록일 2006.01.06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본 글에서는 특히 한국적 현실에 바탕하여 서민주택을 규모가 아닌 기은의 면에서 고찰하고자 한다. 그 결과로서는 재래식주택에서의 기능형식이 현재의 서민의 삶의 양식과 깊은 관련을 갖는다는 것과 서민주택의 기능의 중심을 이루는 요소로소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은 마당이라는 것을 확인하고자 한다.

목차

1. 서민주택
2. 재래식주택의 기능과 마당
3.농촌의 서민주택과 마당
4.도시의 서민주택과 마당
5. 결론

본문내용

2. 재래식주택의 기능과 마당
1) 복합기능의 창호
재래식 주택의 특징은 방의 개구부에서부터 시작된다. 방은 마당에 면한 개구부로서 창과 문의 기능을 동시에 행하는 복합창호를 갖는다. 복합창호는 특히 주택에서 일어나는 활동의 성격과 규모가 유동적일때 도움이 되는데 외부적활동이 내부로 연장되는 것. 내부적 활동이 외부로 연장되는 것 내부적 활동이 외부로 연장되는 것 등을 쉽게 허락한다.
방문을 열음으로써 좁은 방을 넓게 느낄수 있는 것, 농촌에서 가을 겨울철에 확대된 수장기능이 방 내부로 들어오는 것, 좁은 방에서 수행키 어려운 모임기능이 마당으로 연장되는 것 등이 이 때문에 가능하다.
2)깊은 내외공간
방과 마당 사이에는 기단, 깊은 처마, 툇마루, 벽체 등에 의해 형성된 내외공간이 있다. 이 공간은 방과 마당간의 소통로 역할을 하며 기후와 사용에 있어서 내부적 또는 외부적인 양면성을 갖는다. 내부 또는 외부의 어는 한 공간이 차면 이곳이 그 넘친 활동을 담는 역할을 함으로 인한 대기성이 내외공간의 특징이다.
방으로는 진입에서의 현관기능, 농촌주택에서의 수장터, 도시주택에서의 간이부엌 설치장송 등이 기능이 한 예이다. 이 내외공간은 간이적 내부공간의 역할을 하기도 하는데 마당의 한 곁을 별도의 기둥과 바닥포장을 하여 이루기도 하다.
3)분산된 출입문
건물은 마당을 향해 각 내부공간 마다 출입문을 갖는 분산출입형식이다. 따라서 내부공간끼리는 소통을 위해 반드시 마당 또는 내외공간을 통하게 마련이며 좌향도 마당을 향해 상호 평행함으로서 이웃끼리는 독립적이다. 이 점은 방과 방, 방과 부엌등과 같은 내부공간 간의 독립성과 내부공간과 외부공간 사이의 소통성에 기여한다.
한 주택에서의 거주자 구성이 복잡하며 독립성이 크게 요구되는 다가구, 거주와 다세대거주, 엄격한 남녀구분과 신분구분 등이 요구되는 생활관습에서의 거주등에 유리하다. 이때 마당은 이 모든 내부공간 들을 통합하는 중앙요소로소 큰 역할을 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