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생산관리]THE GOAL

저작시기 1997.01 | 등록일 2006.01.06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생산관리 과목에서 두루 읽히는 `The Goal` (동양출판사/엘리 엠 골드 외 1명 공저) 이라는 책을 읽고 쓴 독후감입니다. 기말고사 점수에 포함되는 거라서 정말 신경써서 쓴 글입니다. 후회없을 겁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베어링톤 소재의 유니코사의 공장장인 알렉스 로고는 생산성 악화의 이유로 사업부로부터 3개월의 공장 폐쇄 유예기간을 선고 받는다. 하지만 그의 공장은 늘 적자에 허덕이고 있었고, 납기일을 지키지 못한 채 재고만 쌓여가고 있었다. 자신을 포함한 600여명의 종업원의 실직 위기 속에 학창 시절의 은사 요나 교수를 우연히 만나게 되고, 그가 던져주는 수수께끼 같은 화두를 풀어감으로써 공장 내의 얽힌 여러 문제들을 재검토 하게 됨으로써 문제 해결의 실마리를 찾게 된다.
기업의 목표는 무엇인가라는 요나 교수의 물음에 답하기 위해 알렉스는 모든 제조 공장의 목표는 돈을 버는데 있다는 결론을 내린다. 즉, 투자수익률과 현금유동성을 증대시키는 동시에 단기순이익을 증대시키는 것과 일치하는 것이다. 하지만 요나 교수는 이러한 목표를 표현하기 위해 사용한 기존의 지표들은 제조공장의 일상적인 운영에는 맞지 않는다고 충고하며 시스템이 판매를 통해서 돈을 창출하는 비율을 뜻하는 현금창출률, 조직에서 팔고자 하는 물품을 투자한 총 액의 재고 그리고 조직이 재고를 현금창출로 전환시키기 위해 발생되는 총 비용인 운영비용을 새로운 기준으로 제시한다. 회계파트에서 공헌이익이라 부르는 현금 창출률은 제품을 생산해 놓고 그것을 판매할 수 없다면 현금을 손에 넣을 수 없으므로 생산이 아닌 판매를 통해 돈을 창출하는 비율을 말하며, 부가가치를 배제하면 제품 생산과 판매과정 중 발생하는 이익이 투자인지 혹은 비용인지를 둘러싸고 벌어지는 논란을 없앨 수 있기에 재고와 운영비용을 다르게 정의한 것이다. 이것을 바탕으로 알렉스의 공장의 목표는 다음과 같이 정리 될 수 있었다. [제품 판매량이 늘었는가? -> 현금창출률이 증가했는가?, 직원을 해고 시켰는가? -> 운영비용이 줄었는가?, 재고가 줄었는가?] 즉, 모든 기업의 목표치가 현금창출률을 증대시키는데 있으며, 나머지 두개의 지표, 즉 운영비용과 재고를 줄이는데 역점을 두고 있고, 이 세 가지 지표를 동시 다발적으로 성취한다면 기업의 상태는 최고 수준에 도달하게 될 것이다.

참고 자료

The Goal (동양출판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