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정치경제학]동서무역의 이질성과 세계무역기구

저작시기 2005.10 | 등록일 2006.01.06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국제정치경제학 수업시간에 발표한 충실한 발제문입니다.
제 레폿에 가장 자랑할만한 점은 문제제기부분이라고 자신합니다.
열심히 준비도했구요^^
좋은 참고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1) 동-서 무역의 변화
(2) 세계 무역기구의 탄생과 무역 질서

3. 결론

4.문제제기

본문내용

1. 서론
2차 대전 후 자유무역을 통해 세계무역질서를 확립하려는 미국은 소련을 포함한 공산주의 국가들의 참여를 요구 하였다. 처음엔 서로 다른 경제와 정치체제, 그리고 기나긴 냉전체제의 지속으로 인해 동-서무역이 활발해지기 힘들었다. 하지만 시간이 흘러 데탕트라는 시대적 배경과 더불어 동서무역은 점차 활발해 지기 시작했으며, 어느새 범세계적인 기구 WTO (세계 국제 무역 기구) 가 출범하게 되었다. WTO는 그 규모가 거대하고, 아직도 국제 정치 경제에 상당한 영향력을 행사하는 기구이다. 그렇다면 자유무역과 보호무역, 간의 팽팽한 줄다리기 끝에 나타난 WTO의 성격과 성립배경 등과 시대적으로 거슬러 올라가 시장경제와 중앙계획경제로 대표되는 동-서구 무역의 변화과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2. 본론
(1) 동-서 무역의 변화
2차대전이 끝나고 이데올로기와 정치, 경제적 측면에서 세계는 크게 동구국가와 서구국가 들로 나누어지게 되었다. 이렇게 다른 체제들은 서로의 무역에도 장애를 만들게 되었다. 동구권 국가들은 만성적 외환부족현상의 내부 경제적 문제점과 자유경쟁의 부재와 기술개혁에 의한 품질향상에 대한 유인제도의 결여로 인해 상품이 서구국가들의 상품에 비해 경쟁력이 부족하였다. 한편 서구 국가들은 동구권의 사회주의 경제체제의 내부적 특징, 약점에 기인하는 경제적 요소와는 다르게 반공 보수 세력의 요구와 같은 정치적 이유로 인해 상당한 제약이 있었다. 따라서 소련은 미국이 주도하는 자유 개방적 무역체제에 참여를 거부하였고, 미국도 냉전이라는 정치, 군사적 이유로 하여 소련과의 경제협력에 대한 희망을 포기하고 공산권경제의 고립화를 통한 공산주의 세력의 약화를 시도하였다. 이로 인해 자유진형은 GATT체제로, 공산진영은 COMECON으로 각자 독자적인 무역권 을 형성하기에 이른다. 하지만 1970년대 국제정치체제와 경제체제가 다원화 되었고, 동-서 양진영내의 정치적, 경제적 세력판도가 변하면서 동서긴장완화정책이 냉전정책을 대치하게 되자 동-서 무역관계도 해빙기를 맞게 되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