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패션]세탁에 영향을 주는 요소

저작시기 2006.01 | 등록일 2006.01.06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2페이지 | 가격 900원

소개글

현대인과 패션생활 레포트에서 조사한 내용입니다.
1.세탁에 영향을 주는 인자
2.세탁기호.
3.자신의 견해 및 경험

목차

1.세탁에 영향을 주는 인자

2.세탁기호.

3.자신의 견해 및 경험

본문내용

현대인과 패션 네 번째 레포트는 세탁에 영향을 주는 요소와 내 패션 생활에 적용이다. 나는 군대 가기 전엔 내 손으로 빨래를 해본 경험이 전무 했다. 거의 모든 대한민국 남자가 그러하듯 나도 군대에서 빨래를 많이 해보았는데 특히 걸레 빨래를 약 6개월 한 것이 가장 기억에 남는다. 군대에서 구두를 닦고 나서 구두약이 묻은 천 소위 말하는 ‘멕기포’를 빨기 위해 무척 많은 노력을 했는데 그 때 당시에 이번 레포트 세탁에 영향을 주는 요소에 대해 많이 생각해보았다. 그때에 느낀 것이 세제의 양, 물의 온도, 표면적을 넓게 하기위해 천이 엉기지 않도록 하는 것, 마지막으로 빨 때에는 얼마나 잘 섬유를 잘 마찰시켜서 섬유 속에 찌든 때까지 빨 수 있는 지였다.
본론으로 돌아가서 세탁을 하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몇 가지 요소는 세제, 물의 온도, 세탁 용수, 세탁 시간, 외부에 가해지는 일 이렇게 크게 5가지이다.
첫 번째로 세제이다. 세제(detergent)는 농도가 매우 중요한데 일반적으로 물의 양에 0.2~0.3%정도만 넣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다. 세제에는 계면활성제의 종류에 따라 세탁 특성이 다르다. 유성오염에는 비누, 건성 오염에는 알칼리 페놀계가 좋다. 세탁 방법에 따라서는 손 세탁에는 비누, 세탁기에는 용해성이 좋은 합성세제가 유리하다. 참고로 최근에 드럼 세탁기의 보급으로 일반 세탁기용 세제와 드럼 세탁기 세제가 다르다고 알려져 있다. 이것은 일반 세탁기와는 달리 드럼 세탁기는 빨래의 위치에너지로써 세탁력을 만들어내는데 일반 세제를 사용하면 너무 과도한 거품 발생으로 인해서 세탁시간, 물 사용량이 늘어나게 된다. 그래서 드럼 세탁기의 경우에는 거품이 적게 발생 되는 전용 세제를 사용해야 한다.
두 번째로 물의 온도이다. 내가 멕기포를 빨 때 약 90~100도 되는 물에 세제를 용해시켜 놓고 약 1~2시간 정도 둔 다음에 빤 적이 많았는데 때가 어느 한곳으로 집중적으로 묻은 곳에는 세제의 세척력 때문인지 때가 많이 없어졌는데 그와는 반대로 때가 묻지 않은 곳 깨끗한 곳에 옅게 때가 섬유에 침투해 있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