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경영]한국전기초자 노사관계 문제점

저작시기 2006.01 | 등록일 2006.01.06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한국전기초자의 노사관계 문제점과 위기상황을 탈출하기 위한 경영전략

목차

1. 과제물 한국전기초자 기업이 성공적인 노사관계를 정착시킬 수 있게 된 요인을 설명하시오.
1)한국전기초자의 노사간의 문제점과 기업의 위기상황
2) 한국전기초자의 경영전략
3) 노사관계
2. 과제물 21세기 한국에서 바람직한 노사관계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본문내용

한국전기초자주식회사는 브라운관용 유리벌브 전문 생산업체로 오랫동안 이 업종의 대표 기업으로 위치를 차지해오고 있었던 세계시장 4위의 주요 생산 업체였다.
그러나 이 회사의 제품들은 전통적인 대량생산 체제에 의존해 왔지만 최근 들어 완전 평면 브라운관 등이 양산되면서 제품의 디자인, 강화 유리 소재, 제조 기술 등의 분야에서 역동적인 혁신이 전개 되고 있었고, 세계유리벌브 시장은 1996년부터 제품공급과잉 상태가 지속되어온 데다가 국내 브라운관 회사의 수입제품 선호로 인해, 한국전기초자는 과거 독과점업체로서의 안정된 시장 지위를 위협받게 되었다.
또한 제품의 가격과 품질에서도 문제점들이 노출됨에 따라 시장점유율이 급속히 잠식되기 시작했고 제2공장 증설과 제3공장 신설로 막대한 차입금 부담을 안게 되었고 재고조절을 위하여 부득이 6기의 보유 용융로 중 1기의 가동을 중단하기에 이르렀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노사간의 갈등은 깊어만 갔다. 폐쇄적이고 권위적인 경영에 의존하던 오너의 전근대적 노사관과 종업원들의 이해가 대립하면서 노사간의 갈등은 한 치의 양보도 없는
대결로 치달았다. 결국 이러한 갈등은 77일 동안의 전면 파업이라는 극단적인 상황에 이르게 되었다. 노조의 대결적 자세도 문제였지만 오너의 가부장적 태도와 타협을 모르는 행동으로 인해 분규는 장기화 되었고 회사의 경영 상황은 급속히 악화 되었다.
팽팽한 대립 양상이 계속되자 회사의 고종 바이어들이 이탈하였고 적자는 급속히 증가하였다.
또, 과도한 설비 투자로 자금 부담이 가중된 데다가 국내 및 해외 수요의 침체로 공급과잉 현상에 따른 전반적 판매 부진 등으로 채산성이 극도로 악화되었고, 조업 중단으로 인해 빛어진 600여 억원의 적자로 경영난에서 헤어나지 못한 채 1997년12월 한국전기 초자는 한국유리그룹에서 대우그룹으로 경영권이 넘어가게 되었다.

참고 자료

강수돌. "정보화와 노사관계의 상관성," 한국산업노동학회, 산업노동연구, 5권 1호.
국가경영전략연구원. 21세기 신노사관계의 정립방향.
출처(원문): http://sociology.snu.ac.kr
http://sociology.snu.ac.kr/hksong/articles/art_2000_4.hwp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