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미술사]한국 미술사

저작시기 2006.01 | 등록일 2006.01.05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한국 미술사에 관한 글입니다. 수정없이 바로 제출가능합니다.

목차

Ⅰ. 들어가며

Ⅱ. 마애불
1. 마애불의 기원과 전파
2. 마애불의 의의

Ⅲ. 서산마애삼존불상
1. ‘서산마애불’의 위치
2. ‘서산마애불’의 모습과 배치

Ⅳ. 감상
1. 처음 본 ‘서산마애불’
2. 백제의 미소
3. 한국미술의 특징 : 익살과 소박함
4. 백제미술의 특징 : 세련됨과 강건함

Ⅴ. 마치며

본문내용

태안마애불’은 장대하고 웅위한 모습으로 강건한 이미지를 가지고 있다. 특히, 그 얼굴 모습과 보주를 들고 있는 모습 등은 아직 백제의 기술이 능숙함에 미치지 못하였다는 것을 보여주며 투박하다. 그러한 투박함이 세련되어 완성된 것이 ‘서산마애불’이다. ‘서산마애불’은 기존에 비해 세련된 수법을 보여주지만 그 강건한 이미지는 그대로 가지고 있다. 이 변화는 그 당시 불교가 활발한 변화와 발전을 하고 있었다는 것을 보여준다.
‘서산마애불’의 본존과 좌우협시보살이 웃고 있는 모습은 세련되며, 강건하다. 그 웃음뿐만 아니라 옷차림과 체구 또한 기존보다 세련되며, 강건하다. 머리모양은 밋밋한 원형에 크기가 커서 마치 체구가 단단한 광부를 보는 듯하다. 뒤쪽에 화려한 광배가 없었으면 동네 목수나 광부라 해도 믿어질 만한 체구를 지녔다.
그러한 강건함은 그 당시의 상황과도 연계가 있다고 생각된다. 이전의 백제는 사비 천도와 함께 불교가 융성하였다. 일본에 불교를 전파하였고, 불교문화의 융성과 함께 불상 조각의 발전이 나타났다. 이 시대의 양식적 특징은 우아하고 세련된 귀족적 취향이었다고 할 수 있다. 이후 위덕왕이 등장하면서 내치에 힘을 쏟고, 사회 안정을 바탕으로 한 불교문화의 융성으로 불상이 대량 조성되었다. 그러한 불상 조성의 노력으로 ‘서산마애불’이 제작되었다. 이 당시의 양식적 특징은 보다 백제화되고, 조소성이 풍부한 특징을 보여주고 있다.
이러한 백제화는 세련됨과 우아함, 그리고 강건함으로 설명된다. 이것은 남조의 우아함과 세련된 기법의 바탕 위에, 북위와 동ㆍ서위 양식을 받아들여 강건한 기상이 도입되어 나타났다.
남조의 문화는 기본적으로 경제력의 신장으로 귀족적인 화려함 기본으로 가지고 있다. 그러면서도 유려한 세련미를 가지고 있다. 이러한 남조의 문화가 국제적 관계에 의해 백제와의 교류로 전해지면서 백제의 예술은 세련미를 기반으로 한 우아하고, 귀족적인 문화로 표현되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