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원효]원효

저작시기 2006.01 | 등록일 2006.01.05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16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원효에 관한 글입니다. 수정없이 바로 제출가능합니다.

목차

1. 들어가며

2. 元曉, 그는 누구인가

3. 時代的 背景

4. 主要 史料
1) 高仙寺誓幢和上碑
2) 芬皇寺和諍國師碑
3)『宋高僧傳』「元曉傳」
4)『華嚴宗祖師繪傳(華嚴緣起)』
5) 『三國遺事』「元曉不羈」

5. 元曉의 生涯

6. 元曉의 敎化行(無碍行)

7. 元曉의 思想
1) 著述目錄
2) 和諍思想
3) 一心思想
4) 敎判

8. 마치며

본문내용

한국사상사 수업에서 한국 사상가의 평전을 쓰라는 과제를 받고서 차차 하리라 생각하며 하루하루를 보내던 어느날, 나는 도서관에 가서 한국 사상사를 다룬 책 중 몇 권을 뽑아들게 되었다. 기왕에 서가 앞에 섰고 이제 조금씩 과제준비를 해야 했으며, 그러려면 먼저 어떤 사상가를 선정해서 쓸 것인가를 결정해야 했기 때문이다. 예상은 했지만 책 속에는 누구나 알 만한 이, 이름정도는 들어본 듯한 이, 아직 접해보지 못한 이들까지 우리나라의 사상가라 할 수 있는 사람들이 정말 많았다. 그러나 그들 중에서도 한 사람을 따로 뽑아야만 했기에 다시 한번 목차를 살피던 나는 목차의 거의 처음 부분에서 눈에 익은 이름을 발견할 수 있었다. 元曉였다.
한국 사상사 수업을 들으면서 새삼 깨달은 것 중 하나는 우리나라의 사상이란 대개 儒 ․ 佛 두 사상이 발전하고 변화하는 것으로 파악할 수 있다는 것이다. (道敎의 경우 민간신앙에 많은 영향을 미치며 현재까지도 일부 남아 있으나 사상이라 할 수 있을 정도로 발전하진 않았다고 보여진다.) 이 중에서 유교의 경우는 朝鮮朝에 이르러 특히 性理學 분야에 있어 비약적인 발전을 하고 이로써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사상 중 하나의 위치를 차지하였다. 그러나 이 시기 이전에는 사실 유교, 유학이란 官學으로서 정치 또는 통치체제의 설립, 유지와 관리의 선발을 위한 術의 성향이 강했으니 사실 조선 이전의 시대에 있어 우리나라의 중심적인 사상은 바로 불교라 할 수 있었다. 그렇기에 한국 사상사 수업에서도 불교는 매우 비중있게 다루어졌으며 재단이 불교인 대학에 다니면서도 불교에 대해 무지했던 나는 불교에 대해 좋든 싫든 알아야만 했다. 마침 한국 사상사 수업의 과제는 중간과 기말을 합쳐 두 가지였고 중간기간의 과제로 이미 유학분야의 인물인 정약용에 대해 썼던 나는, 기말의 과제로는 불교의 인물을 쓰리라 생각해 오던 터였다. 그렇다면 불교사상가 중에서도 그 많은 승려들 중 누구를 다룰 것인가, 바로 이것이 문제였다.

참고 자료

고영섭,『한국불학사 신라 ․ 고려시대편』, 연기사, 1999.
김상현 지음,『역사로 읽는 원효』, 고려원, 1994.
金煐泰,「元曉의 新羅말 이름 ‘塞部’에 대하여」,『佛敎思想史論』, 민족사, 1992.
남동신 지음,『영원한 새벽 원효』, 새누리, 1999.
李光洙 著,『元曉大師』, 又新社, 1981.
이민수 역,『三國遺事』, 乙酉文化社, 1987.
황영선 편저,『원효의 생애와 사상』, 국학자료원, 1996.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