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중국문화사]한대의 유학에 대하여

저작시기 2003.04 | 등록일 2006.01.03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한대의 유학에 대하여 쓴 것입니다... 잘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목차

머리말

1. 유학의 발전
2. 유학의 독존적(獨尊的)지위 확립- 동중서(董仲舒)
3. 금문(今文)과 고문(古文)의 논쟁
4. 유학의 신학화- 참위설(讖緯說)

맺음말
<참고문헌>

본문내용

머리말
초기의 유가와 법가주의자들이 사로잡혀 있던 정치적 사회적인 관심은 중국이 일단 한왕조 아래 성공적으로 통일되자 철학적인 영역으로부터 치국책으로 전환하게 되었다. 드디어 정치적인 안정이 이룩되면서 많은 지식인들은 정치에 참여하지 않더라도 유학의 영향을 지배적으로 받은 사람들은 고대의 경전을 해석하는 데 몰두하였다. 또한 한무제는 중앙집권 강화 정책으로 유학의 확립에 힘을 썼다. 한무제의 정책으로 유학이 발전해 독존적 위치에 이르기까지 그리고 유학의 신학화에 대하 살펴보도록 하자.

1. 유학의 발전
전국시기에는 제자백가(諸子百家)의 학설이 성행하였고 유가학파는 현학(顯學)이라고 칭해졌다. 그러나 진 시황이 6국을 통일하고 법치를 행하여 분서갱유(焚書坑儒)와 사학금절(邪學禁絶)을 행하자 유학은 심각한 타격을 받았다. 유방이 한을 건립한 후에는 진이 멸망한 역사 경험을 종합했는데, 바로 법가의 엄형준법(嚴刑峻法)과 각박과은(刻薄寡恩)의 잔혹성을 인식했고, 동시에 육가(陸價)가 인의지도(仁義之道)를 행하고 숙손통(叔孫桶)이 군신지제(君臣之制)를 정하는 등의 영향을 받아 유가에 대한 경시태도를 바꾸어 갔다. 그는 숙손통에게 조의(朝儀)를 제정하게 하였는데, 그것을 실행한 후 매우 기뻐 “내가 오늘에서야 황제의 귀함을 알겠노라!”라고 하였다. 유학이 봉건 전제 통치를 강화하고 군신존비(君臣尊卑)를 확정하는 데에 비길수 없이 큰 작용을 한다는 것을 인식하기 시작했던 것이다. 기원전 196년 유방은 이성왕(異姓王) 영포(英布)의 반란을 진압한 후, 노(魯)의 땅을 지나면서 태뢰(太牢:소ㆍ양ㆍ돼지의 세가지 희생물을 갖춘 제사)로써 공자(孔子)를 제사지내 유학에 대한 존숭(尊崇)을 보여 주었다. 이로부터 황제가 공자에게 제사드리는 선례가 확립되었다.
그렇지만 한초의 기간 동안 유학과 유생은 그다지 중시를 받지 못하였는데, 유방과 그 후 계자는 도가(道家)의 청정무위(淸靜無爲)의 학설을 크게 숭상하여 나라를 다스렸다. 기원전 190년 한 무제가 즉위한지 얼마 안 되어 그는 전국의 문학지사(文學之士)를 소집하고 친히 출제하여, ‘공양학(公羊學)’의 대사(大師)인 동중서(董仲舒) 및 공손홍(公孫弘)을 선발했고, 유학이 아닌 제자백가는 쓰지 않도록 하였다. 그 이후 유학은 돈존(獨尊)의 지위를 얻었다.

참고 자료

이춘식 저, 『중국고대사의 전개』, 신서원
찰즈허커 저, 박지훈 등 공역, 『중국문화사』, 한길사
서연달 등 공저, 『중국통사』, 청년사
전백찬 편, 이진복ㆍ김진옥 역, 『중국전사』, 학민사
허세욱 저, 『중국개설』, 법토사
서울대학교 동양사연구실 편, 『강좌 중국사Ⅰ-고대문명과 제국의 성립』, 지식산업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