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초등교육]초등교육의 문제점

저작시기 2003.01 | 등록일 2005.12.28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200원

목차

Ⅰ. 초등교육 전반의 문제점
Ⅱ. 초등 7차 교육과정의 문제점
Ⅲ. 개선 방향
Ⅳ. 개선방안의 구체적 해결책

본문내용

Ⅰ. 초등교육 전반의 문제점
교육은 미래를 위한 가장 확실한 투자이며, 미래 사회공동체의 상과 질을 결정하는 중차대한 일이다. 그 중에서도 초등교육은 국민교육의 근간이다. 그러나 아직까지는 초등교육의 중대성에 비추어 초등교육을 둘러싸고 있는 제반 여건들은 열악하기 짝이 없다. 2부제 수업, 복식 수업, 도시의 콩나물 교실, 초등 교사들에게 부여되는 과중한 업무와 많은 수업 시수, 그리고 한두 과목만을 지도하는 중등교사에 비해 6~9개 교과의 수업연구와 교재연구에 수반되는 초등교사의 부담은 질 높은 교육을 담보하기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 학교의 풍토 또한 아직도 권위적인 행정이 만연하여 교사들의 자율적인 수업권을 침해하고 있다. 이런 현실에서 질 높은 국민교육의 기반을 마련한다는 것은 어렵다. 결과는 공교육에 대한 불신으로 귀결되어 어린이들은 두세 군데의 학원을 전전하고 학부모들은 늘어나는 사교육비 지출과 닫혀있는 학교 내 의사 구조에 대해 불만이 쌓이고 있다.
교사들은 교사들대로 과중한 잡무와 권위적인 학교구조, 열악한 근무환경에 눌려 창의적이고 다양한 교육활동을 펼치기 어렵다. 게다가 2000년부터 1,2학년에 도입되어 시행되고 있는 7차교육과정은 더욱더 초등교육의 현실을 황폐하게 만들고 있다. 질 높은 교육으로 학교 교육에 대한 신뢰를 회복하기 위해서는 교사들이 연구할 수 있는 최소한의 여건이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Ⅱ. 초등 7차 교육과정의 문제점
1. 교육과정 영역 구분의 복잡성
1) 편제가 교과, 재량활동, 특별활동으로 나뉘는 것이 현장에는 많은 무리를 주고 있다. 재량활동의 경우는 수업 시수를 늘리고 애매한 영역으로 오히려 학교와 교사의 재량권을 침해하고 있다. 교육과정 편제나 국가교육과정은 최대한 단순하고 최소한의 지침만으로 작용하는 것이 좋다.
2) 1, 2학년은 통합교과인 바생, 슬생, 즐생의 내용이 많이 반복되어 있다. 또 이론적으로 영역이 구분될지라도 실제 활동은 구분되지 않는다. 현재는 이 세 교과 외에도 창의적 교육활동, 재량활동, 특별활동의 내용이 비슷비슷하다.

참고 자료

*7차 특위 연구위원회, 초등7차비판, 2001.
*김용일, 한국해양대 교수, 「교육개혁의 덫, ‘소비자 주권’」, 계간 『교육비평』2001,여름호.
*전교조, 초등교육 정책의 주요방향,2001.
*교육과정개정연구회, 교육과정 국제비교 연구,1996.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