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동학농민운동]동학농민운동과 한국전쟁

저작시기 2005.12 |등록일 2005.12.2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900원

소개글

동학농민운동과 6.25의 배경,발단,전개등등 사건요약과 필자의 견해가 상당히 상세하게 진술되어져 있습니다.
분명 후회는 없으실 겁니다.

목차

1. 동학 농민 운동
1) 배경
2) 발단
3) 경과
4) 결과
5) 역사적 의의
6)동학농민운동에 관한 견해

2. 6.25 전쟁
1)전개
2)남북한의 군사력 증강
3)유엔의 개입경위
4) 6.25에 대한 견해

3.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동학 농민 운동
1894년(고종 31) 전라도 고부에서 전봉준을 비롯한 동학RP 농민들을 주체로 하여 일어난 농민혁명운동으로 동학혁명 또는 갑오농민전쟁이라고도 한다.
1) 배경
문호개방 이전부터 조선사회에 있어 중세적인 통치체제의 모순에 대항하는 민란이 꾸준히 일어나는 가운데 76년 개항이 이루어진 이래 일본의 경제적 침투가 계속됨에 따라 농민경제는 심가한 타격을 입게 되었다. 더욱이 지배층의 분열과 부패한 관리들의 횡포는 농민들의 살림살이를 막다른 위기 속으로 몰아넣었다.
여기에 <인시천><천심즉인심>의 교리를 내건 동학의 가르침은 학정과 가난에 시달리던 백성들에게 널리 받아들옂 커다란 종교세력을 이루게 되었다. 그러자 조정에서는 교조 최제우를 체포하여 사형에 처했고, 교도들은 삼례집회(1892), 제1차 보은집회(1893), 복합상소, 제2차 보은집회 등을 잇달아 열고 교조의 신원운동을 벌였지만 뜻을 이루지 못했다.
2) 발단
고부군수 조병갑은 부임하자마자 만석보의 수세를 비롯하여 온갖 부당한 세금을 거두어들이는 등 농민에 대한 착취를 일삼았다. 이에 분노한 1천명의 농민들은 전봉준을 중심으로 들고 일어나 1894년 2월15일 관아를 습격, 세미를 빈민에게 나누어주고 만석보 저수지를 파괴한 후 해산했다. 그러나 안핵사 이용태가 봉기한 농민을 동학의 폭도로 몰아 무자비한 탄압을 가하자 다시 분격한 농민들은 4월 하순<보국안민><척왜척양>의 기지를 내걸고 백산으로 진격, 인근 농민 수천 명의 호응을 얻었다.
3) 경과
농민군은 전봉준을 총대장, 김개남․손화중을 장령으로 삼고, 규율과 체제를 엄격히 하는 동시에 ①사람을 죽이지 말고 제물을 손상치 말 것, ②충료를 다하여 제세안민할 것, ③왜병을 몰아내고 성들를 밝힐 것, 서울로 쳐들어가서 권력자들을 소탕할 것 등의 4대강령을 선포했다. 그런데 동학교주 최시형은 이러한 혁명군의 움직임에 대해 접주들에게 통문을 보내 <도(道)로써 난(亂)을 지음은 불가한 일>이라며 전봉준 등을 공격할 것을 명했다. 그러나 농민전쟁을 이미 동학교단의 상층부와 상관없이 광범한 민중의 지지를 받으면서 발전해 나갔다. 이때 전봉준의 통문을 받고 태인․무장․금구․부안․고창․홍덕 등의 동학 접주들이 각기 병력을 끌고 백산으로 모여들엇는데, 그 수가 1만 명에 가까웠다. 농민군은 5월 11일 전주에서 온 관군과 보부상군 수천 병력을 황토현 싸움에서 깨뜨리고, 무장․영광으로 진격하여 부패관리들을 숙청했으며, 5월 31일에는 저주를 점령했다.

참고 자료

1)동학농민혁명과 광주․전남. 이상식.광주․전남 동학농민혁명 100주년사업추진위원회
2)한국근현대사 사전. 한국사사전 편찬회. 가람기획
3)한국 근현대 100년사. 김송달. 거름
4)한국전쟁의 발발과 기원. 박명림. 나남출판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