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문학][독서세미나] 모어의 유토피아

저작시기 2005.05 | 등록일 2005.12.23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1페이지 | 가격 600원

소개글

< 모어가 제시한 유토피아의 좋은 점과 한계점은 무엇인가 >

목차

없음

본문내용

유토피아란 그리스어의 `없는(ou-)`, `장소(toppos)`라는 두 말을 결합하여 만든 용어인 동시에 `좋은(eu-)`, `장소`라는 뜻을 연상하게 하는 이중기능을 지니고 있다. 즉 어느 곳에도 존재하지 않는 어떤 사회질서의 정의▪행복이 통합된 이상사회를 뜻한다고 할 수 있다. 이 책에서 피력하는 것이 이상국가인 만큼 모어의 제도는 굉장히 긍정적이고 획기적이었다. 하지만 유토피아는 한 사람의 머리에서 나온 막연하고 추상적인 제도였기에 때문에 문제점과 한계점을 볼 수 있었다.
유토피아의 사회구조, 결혼 제도, 경제 제도, 종교, 군사 제도 등 사회제도 전반에서 들어나는 특징은 모두 다 동질성을 특징으로 하는 하나의 커다란 공동생활체라는 것이다. 예를 들어 사유재산이 용납되지 않고, 30가구를 한단위의 공동체로 만들어 그 인원수에 따라 필요한 식량과 생활필수품을 소비하는 것 등을 보면 알 수 있다. 이런 공동체생활에선 개인의 자유의지보다 공동체 가치를 더 중요시 한다. 자발적이고 독자적인 행위를 할 수 있는, 자신의 인격이나 자아를 결정하는데 자유의지를 가지고 대처할 수 있는 개인의 의견과 의지는 등한시 되는 사회가 되는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