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체육생리학]운동의 정신적 효과

저작시기 2005.10 | 등록일 2005.12.16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운동의 정신적 효과에 대한 글과 한 운동을 예로 들어 설명한 글입니다.

목차

1. 건강이란?
2. 운동의 효과
(1) 운동의 신체적 효과
(2) 운동의 정신적 효과
<왜 그럴까요?>
1)윤리 도덕적 측면
2)인격 형성의 측면
<걷기 운동의 정신적 효과>

본문내용

2)인격 형성의 측면
인간 사회가 산업화 과학화되면서, 사회는 여러 가지 병폐를 안게 되었다. 인간 소외, 물질 만능 주의, 인명경시 풍조 등이 그런 예이다. 이를 어느 정도 극복하기 위해서는 휴머니즘이 필요하다. 운동은 인간의 어느 활동보다도 인간적인 활동이다. 휴머니즘을 위해 운동은 인간의 사회적 경험을 쌓게 하는 도구로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할 수 있다. 따라서 운동은 휴머니즘을 통해 인격 형성을 할 수 있게 하고 나아가 현대 사회의 병폐도 치유할 수 있게 한다.
운동은 노력과 달성이라는 측면에서 인격 형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뿌린 자가 거둔다.”라는 말이 있다. 노력하는 자가 성취한다는 원리는 인생을 살아가는 데 중요한 교훈이 된다. 운동에서는 개인이 연습과 훈령 이라는 노력을 통해 가시적이든, 비가시적이든 성과를 올리게 됨으로써 그 개인은 이 원리를 체득하게 된다.
운동 과정 중 인격 형성의 측면에 해당하는 것을 몇 가지 들어보면, 타인 존중, 자기 행동에 대한 책임, 자기 수양, 협동심, 민주주의 생활양식의 체득 등을 들 수 있다. 이러한 것들이 구체적으로 발현된 것들이 훈련 과 정중의 심성 수련이라 할 수 있다. 이는 단순한 육체의 단련 뿐 아니라 심성 또한 같이 수련하는 것이다. 동양의 무술 수련에 있어 심술 수련을 중요시 하는 것도 같은 맥락에서이다.

<걷기 운동의 정신적 효과>

불과 5분만 걸어도 신체는 자연적인 항우울제인 엔돌핀을 분비하기 때문에 걷기는 많이 할수록 좋다. 또 개인의 목표를 달성해 가는 과정을 통해 자신감을 키울 수 있다. 야외에 있다는 기쁨과 사회적인 소속감은 기분을 상승시켜 주며, 행복감을 느끼게 해준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