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장래문제]의과대학 졸업 후 하고 싶은 일

저작시기 2005.12 |등록일 2005.12.1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페이지 | 가격 600원

소개글

의과 대학 졸업 후 하고 싶은 일에 대하여 쓴 글입니다.
스포츠 의학 전문 의사가 되고 싶다는 내용의 글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중학생 시절 장래희망 란에 의사라고 쓰게 된 이후로 대학 진학에 있어서 의대 외에는 생각해 보지 않았다. 그렇다고 해서 특별히 의대에 가서 어떤 식의 공부를 하는지, 의사가 된 후의 진로가 어떠한 지에 대해서는 거의 아는 바가 없었다. 의사에 대한 주된 이미지는 대중 매체에 의해 형성 되었고, 막연히 겉으로 보이는 의사의 모습만으로 판단할 수 밖에 없었다. 그러다 고등학교에 진학하면서 이전부터 관심 있던 스포츠 분야에서도 의사가 할 수 있는 일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내가 살던 지역의 프로농구팀의 홍보책자를 보다 스포츠 의학 의사가 트레이닝 관련 일을 하고 있음을 발견하였다. 더군다나 여성은 하기 힘든 일이라 생각했던 스포츠 의학 일을 여성으로서 거뜬히 해 내고 있는 것 같아, 그 때부터 나중에 스포츠 의학 관련 일을 하고 싶다고 생각하게 되었다. 그러나 의대 진학 이후로는 일상에 치여 사느라 그에 대한 생각을 잠시 잊고 있었다. 이번 과제를 계기로 졸업 후 진로에 대해서 다시 생각해 보게 되었다.
스포츠 의학이란 생리학적 ․ 해부학적 ․ 정신과학적 ․ 생화학적인 운동의 효과를 평가 분석하여 이를 토대로 훈련 방법의 개선점을 추구하고 스포츠 외상의 예방과 치료 지침을 마련하여 선수들의 영양 관리는 물론 환경 변화에 대처하는 방안을 마련하는 인체와 스포츠 전반에 관한 폭 넓은 학문이다. 스포츠와 관련된 세 가지 요소, 즉 ① 기압 ․ 기온 ․ 습도 ․ 풍속 등의 날씨 변화와 산이나 고지 등의 지리적 환경, 스포츠 용구, 복장 등에 이르는 모든 환경 조건, ② 성별 ․ 연령 ․ 체력 ․ 소질 및 개인의 건강 상태 등 인간의 상태, ③ 행하는 스포츠 종목에 따른 운동의 강도, 지속 시간, 회수 등 스포츠 자체의 여건 등 3대 요소가 복합적으로 이루어지는 무한의 가능성 속에서 최선의 효과를 얻을 수 있는 법칙을 찾아 내는 것이 스포츠 의학의 목표이다.
최근 우리 나라는 선수의 경기력 향상과 환자의 건강 회복 그리고 일반인의 건강을 유지 ․ 증진시키기 위해서 스포츠 의학의 필요성이 크게 증가하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