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신화]단군신화의 기능

저작시기 2005.12 | 등록일 2005.12.10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3,700원

소개글

단군신화의 기능에 대하여 정리한 레폿입니다.

목차

신화란 무엇인가
신화의 기능
단군신화
단군신화의 정치적 기능
한국의 천신이 정치화되는 배경
단군신화의 재연
기타 기능

본문내용

신화란 무엇인가

인간자신의 집단적 생활과 그 주위환경을 이야기로 만든 것이 신화이다. 신화 속에는 그 집단이 겪었던 역사적 경험들 중에서도 가장 충격적인 사건들, 의미있는 사건들, 인물 등등이 용해되어 있다. 인간에게 가장 중요한 사실은 인간 자신의 탄생과 삶이다. 인간이 어떻게 생겨났는지를 생각하다 보니까 거기에 따라서 자연에 관한, 우주에 관한 이야기가 나오는 것이다. 그리고 건국에 관한 이야기 등이 등장할 수 있다. 다음에는 새로운 문화적 사실이 하나의 충격으로 인식된다. 예컨대 인간에게 있어서 불의 사용이란 큰 발견이었다. 프로메테우스 신화는 이렇게 해서 등장하는 것이다.
신화의 내용은 존재의 고민을 해결하기 위해 만들어지는 상상과 허구일 수도 있고 그들의 역사적 사실에 근거해서 윤색해 놓은 것일 수도 있다. 이것을 역사성과 설화성의 공존이라는 특징을 신화는 갖는다고 말할 수 있다. 그러므로 신화 내에는 많은 은유와 상징이 들어 있다. 단군신화에 나타나는 하늘로부터 지상에 대해 관심을 두는 것이라든지 곰, 호랑이라든지 동굴과 광명이라든지 하는 것들은 그러한 은유의 예이다.
신화는 인간의 사회적 경험을 객관화해둔 것이지 개인적 경험을 객관화한 것은 아니다. 신화는 아직 체계화된 사상을 밝히고 있지는 않지만 우리 민족의 사고의 원형을 발견할 수 있는 내용들이다. 그러나 기록으로 남아 전해져 오는 내용이 적어 객관적으로 밝히는 데는 한계가 있다. 그리고 신화는 기록 이전의 시대에 구전되어 오는 동안 점차 형성되어 갔던 것이지 일정한 시기의 창작이라고 할 수도 없다. 그러므로 민족신화는 그 오랜 기간에 걸쳐 민족이 지니고 있던 사고의 원형들을 추적할 수 있게 하는 열쇠가 되기도 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