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생명존중]생명존중의 고찰

저작시기 2005.07 |등록일 2005.12.0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생명존중에 대해 밀렵과 복제의 측면에서 자세히 다루었으며
윤리와 연관지어 생명존중에 대해 고찰해 본다.

목차

[1] 생명이란 무엇인가?
<생명 경시 풍조의 사례>
<우리나라에서 행해진 밀렵의 몇 가지 사례>
<해외 여러 나라에서 행해지는 밀렵의 몇 가지 사례>
[2] 복제
<생명 복제의 전반적 문제점>
<동물 복제의 문제점>
< 생명 존중과 윤리 >

본문내용

[1] 생명이란 무엇인가?

생명이란 단어는 우리에게 매우 다양한 의미를 부여한다. 생명은 다양성과 유일성, 절대성과 상대성, 창조성과 모방성, 영속성과 일회성, 전체성과 개별성, 연계성과 단절성, 동적인 성격과 정적인 성격, 진취성과 모방성, 따스함과 차가움, 부드러움과 강경함, 그리움 그리고 사랑과 미움, 부활과 죽음과 같은 양면성의 가치를 제시해 준다.

인간 생명은 이 우주 안에서 가장 고귀한 것 그러면서도 일회적인 것, 침범할 수 없는 것이며 우리는 이런 생명을 사랑하고 수호하며 그것을 본연의 모습으로 신장시켜야 한다.

생명이 무엇인지에 대해서 아직 아무도 누구나 수긍할 수 있는 만족할 만한 해답을 해주지 못하고 있다. 그렇다고 해서 우리가 생명에 대해서 전혀 아무 것도 모르기만 하는 것은 아니다. 우리는 적어도 생명에 관해 무언가 좀 알고 있으면서도 제대로 잘 모르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 종교가, 철학자, 문학자, 생물학자, 의학자 등은 각기 그들 나름대로 생명이라는 말을 사용한다. 그러나 그들 간에 생명에 대한 하나의 통일된 견해를 찾아보기 어렵고, 더군다나 같은 학문분야에 종사하는 사람들 간에도 관점에 따라 생명의 의미는 상당한 차이를 노정하고 있다. 그 이유는 생명의 본질이 워낙 깊고 넓은 것이어서 어떤 하나의 관점에서 간단히 다 표현할 수 없는 신비를 품고 있기 때문일 것이다.

생명 존중 사상이란 생명의 존귀함을 소중히 여기는 것을 의미한다. 즉, 살아 있는 모든 것을 귀하게 여기고 모든 생명에 가치를 부여하는 사상이다. 우리 민족의 생명 존중 사상에는 인간과 자연을 구별하지 않는 조화의 정신과 인간의 생명을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경우에만 살생을 제한적으로 한다는 살생유택의 의미가 내포되어 있다. 인간의 존엄성에 대한 믿음에서 도덕성의 기본 바탕에서 우러나온다. 또한 생명존중사상은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모든 학문이나 삶의 기본 가치로 여겨지고 있다. 그러나 현대에 들어와서는 생명존중사상의 의미는 점차 퇴색되어지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