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마케팅]KTX(한국고속철도)의 CRM전략과 서비스 마케팅

저작시기 2005.12 |등록일 2005.12.0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1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KTX의 발전을 위해 민간기업의 고객관리 시스템 구축의 필요성과 서비스 마케팅의 강화에 대해 조사한 자료입니다. 목차를 확인하면 많은 도움이 되실겁니다.

목차

들어가며

본문
Ⅰ.KTX의 등장
1.KTX란?
2.KTX의 추진연혁
3.KTX의 성능
4.KTX의 특징

Ⅱ.서비스 마케팅과 KTX
1.서비스의 개념 및 특성
2.서비스 마케팅의 개념
3.KTX의 서비스 마케팅 믹스(7P`S)
4.KTX의 서비스 마케팅 도입의 필요성

Ⅲ.KTX의 SWOT분석 및 마케팅 포지셔닝
1.SWOT
2.마케팅 포지셔닝

Ⅳ.KTX의 CRM구축
1.CRM의 개념정의
2.CRM 전략
3.CRM 성공요인
4.KTX의 개통과 환경변화
5.고속철도 시대의 고객관리 CRM 전략
5-1.고객정보수집
5-2.고객분석
5-3.체계적인 상품분석
5-4.캠페인 관리의 효율화

맺으며


참고자료 및 사이트

본문내용

들어가며
한국철도는 조직개편 외부적으로는 공사화 및 고속철도 개통이라는 커다란 변화의 시대를 맞이하고 있다. 또한 인터넷 사용자의 급증 등으로 철도를 이용하는 고객들의 요구가 점점 다양화되면서 개별 맞춤 서비스에 대한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으며, 항공․운송 등 경쟁 업체들의 대 고객 서비스 노력의 다각화로 인한 위협이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환경변화로 철도청은 대 고객 서비스 향상과 수입 향상을 위한 방안 모색, 효율적인 경영 환경 마련 등이 절실한 상황에 처해 있다. 특히 사업 속성상 공공성과 기업성을 어느하나도 소홀히 여기지 않고 함께 추구해야 하는 점에서 철도청은 민간 기업에서도 일부 선진 기업에서 채택하고 있는 서비스 마케팅과 CRM 구축에 나서게 된 것이다.
현재 철도청은 단순 고객관리에서 벗어나 코레일 클럽 및 철도회원제도의 도입등 고객관계관리 CRM 활용 방안을 구체화 하고 있다. 또 고객 관련 업무를 개선하고 통합 콜센터를 효율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이러한 CRM 구축을 통해 고객의 충성도를 높일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여행 상품에 대한 일대일 마케팅을 실시해야 할 것이다.
특히 고속철도 개통을 앞두고 있는 시점에서 고속철도시대를 대비하여 고객 관리를 강화한다는 차원으로 철도 고객에 대한 정보 획득작업을 강화하고 통합 고객DB를 구축하여 장기적이고 수익성 있는 고객관계를 통한 우수 고객의 유치 발굴하여 고객에게 쉽게 다가가고 고객이 쉽게 다가올 수 있는 통로인 서비스 마케팅과 CRM을 추진하여 철도 수입을 증대하는 방안에 관해 알아보고자 한다. 이 레포트에서는 일반적인 서비스 마케팅과 CRM의 개념을 정립하고, 이에 철도의 고객관리 방안과 연계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본문
Ⅰ.KTX의 등장
1.KTX란?
KTX는 통상적으로 시속 200km 이상의 고속으로 주행하는 철도
프랑스, 일본, 독일 스페인에 이은 시속 300 km 이상의 초고속철도 보유국 대열에 합류

2.KTX의 추진연혁
1989년 5월 경부 고속철도 건설 방침이 결정되었고 이듬해 6월 기본계획 및 노선이 확정되었다. 그와 함께 프랑스 TGV시스템과 차량도입계약이 체결되었고 1998년 7월에는 변경된 고속철도 건설 기본계획은 1단계로 서울과 대전을 잇는 구간을 2003년 12월에, 서울과 부산을 잇는 구간을 2004년 4월에 개통하고 2010년에 2단계 구간을 개통하는 식의 단계별 개통이었다.

참고 자료

http://ktx.korail.go.kr/ KTX한국고속철도
서비스마케팅과 KTX - http://opendic.naver.com/100/entry.php?entry_id=31787
서비스마케팅 이명식 형설출판사
서비스마케팅 최덕철 학문사
ktx 홈페이지 http://ktx.korail.go.kr/
철도청 뉴스 http://korail.news.go.kr/
건설교통종합정보센터 http://road.moct.go.kr
철도청 http://www.korail.go.kr
고속철문제검토시민모임 www.gosokchul.org/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