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고려시대사]고려무신란과 최씨무신정권의 성격

저작시기 2005.05 | 등록일 2005.12.06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중세 무신정권의 역사적 의의와 60여년간 계속된 최씨정권의 성격을 살펴본다.
무신정권의 성격에 관한 상세한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

목차

1. 무신란의 역사적 의의

1) 이의방정권
2) 정중부정권
3) 경대승정권
4) 이의민 외
5) 최충헌 정권

2. 최씨 무신정권의 성격

본문내용

무신란은 고위 무신들의 정치적인 쿠데타가 아니었다. 애초에 난을 모의한 인물들은 국왕의 시위부대인 견룡군(牽龍軍) 소속의 장교들이었고, 여기에 고위 무신들이 참여하였다. 그리고 특히 주목되는 것은 미천한 신분 출신의 무신들을 비롯하여 일반군인들이 대거 참여하였다는 사실이다. 무신란은 이들 하급 무신들과 일반 군인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있었기에 성공할 수 있었던 것이다.
고위 무신들이 무신란에 가담한 목적은 의종의 총애를 독차지한 문신 몇 명의 제거에 있었다. 무신란에서 드러난 바와 같은 국왕의 제거나 다수 문신들의 살해는 염두에 두지 않았던 것이다. 그들이 난에 참여한 것은 그들이 불만을 품고 있던 문신 몇 명의 제거에 있었다. 무신란과 같은 커다란 변화는 결코 원하지 않았던 것이다. 급격한 변화는 그들의 지위를 위협할 소지가 있었던 것이다. 그러했던 만큼 무신란에 대한 그들의 태도는 소극적일 수밖에 없었다. 흔히 무신란의 三巨頭 중 하나로 알려진 정중부(鄭仲夫)는 이러한 인물의 대표였다고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한국중세사학회, <고려시대사강의>, 도서출판 늘함께, 2003
변태섭, <한국사통론> , 삼영사, 2004
서울대출판부, <한국사특강>, 서울대학교 출판부, 2002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