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건축]초고층 건물의 구조

저작시기 2005.11 |등록일 2005.12.0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초고층 건물을 구조적 관점에서 정의한다면 건물의 높이 때문에 급격하게 증가하는 수평하중, 특히 바람하중에 대해 특별한 고려를 해야 하는 건물이라고 할 수 있다. 형태상으로 보면 건물의 높이가 폭에 비해 5배 이상으로 세장한 건물을 초고층 건물의 범주에 넣기도 한다. 근래에 들어서 도심지 최고급 아파트로 초고층 건물이 다수 건설되고 있으며 당분간 이러한 추세는 계속되리라 전망된다. 초고층 건물을 그 높이에 걸맞게 건축 분야 최고의 기술이 동원되는 건물로 이는 건축구조 분야에서도 마찬가지다. 이 글에서는 초고층 건물에 적용되는 구조 기술 몇 가지에 대해 간략하게 소개하고자 한다.

목차

서론

본론
1. 구조시스템 설계 기술
2. 사용성 평가 및 횡변위 제어 기술
3. 기둥축소량 예측 및 보정 기술
4. 초고층 건물의 대표적인 구조 시스템

결론

본문내용

1.구조 시스템 설계 기술
바람과 지진에 의한 힘은 수평방향으로 건물에 작용한다. 수평하중에 의한 힘은 건물의 높이가 높아짐에 따라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며, 이로 인한 수평방향 변형도 커지게 된다. 수평방향 변형이 지나치면 내장재가 파손되거나 건물에 거주하는 사람들이 어지러움을 느끼게 된다. 따라서 초고층 건물의 구조 설계 목표는 강도설계 기준에 수평방향의 변위가 일정범위 이내여야 하는 강성설계 기준이 더해진다.
건물의 수평강성을 효율적으로 증가시킬 수 있는 여러 가지 구조 시스템이 개발돼 초고층 건물에 적용돼 왔다. 초고층 구조 시스템의 예로, 건물의 내부에 콘크리트로 박스형 벽체를 만들거나 기둥의 간격을 좁게 하거나 대각선 방향의 가새를 사용하는 것들을 들 수 있다.
초고층 건물의 구조 시스템은 주어진 건축적 제한 조건을 만족하면서 안전하고 효율적인 동시에 경제적이어야 한다. 한 가지 구조 시스템이 사용되기도 하지만 여러 구조 시스템이 복합적으로 사용되기도 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