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지형학]침식윤회

저작시기 2005.05 | 등록일 2005.11.30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지형학 (5장 침식윤회)
지형학 제4판 (법문사) 참고

목차

1. 이론의 정의
2. 이론의 정립
3. 이론의 실제
4. 이론의 문제점과 지형학적 의의

본문내용

3. 이론의 실제
유년기의 지형은 원지형의 원면이 넓게 남아서 하도는 폭포나 여울 등이 있는 것이 특징이다. 장년기 지형에서는 침식이 진전해서 골짜기의 너비가 넓어지며, 특히 만장년기가 되면 하천과 하천 사이에 있는 하간지는 톱니 모양의 산형을 이루어 기복량이 최대가 된다. 만장년기가 되면, 산정은 둥그스름하게 되어 종순산형을 이룬다. 폭포나 여울은 없어지고 하도는 일반적으로 평형하천의 상태에 가까워지며, 하천은 한층 더 곡류하여 곡폭을 넓힌다. 노년기에 들어가면 하천은 자유롭게 곡류해서 더욱 곡폭을 넓히고, 하간지는 낮아져 물결 모양의 지형을 이루어 해면 부근까지 침식되면서 준평원의 종지형을 이루고, 여기서 하나의 윤회를 완성한다.
그러나, 이 일련의 지형변화의 과정은, 지반이 정지하고 있거나 혹은 해면의 높이(침식 기준면)가 일정하다는 가정하에서 성립되며, 혹시 윤회 도중에 지반이 융기하거나 해면이 저하되면 침식이 부활해서 새로운 윤회가 시작된다.

4. 이론의 문제점과 지형학적 의의

지형윤회는 하나의 가설인데 이것을 지형윤회설이라고 한다. 다시 말하면, 지구상에 현존하는 각종 지형을 시계열상에 배열해 구성한 가설이다. W.M. 데이비스는 복잡한 세계의 각종 지형을 이 설에 의해서 계통적으로 설명하였는데, 이해하기 쉬운데다가 제자가 많아서 이 설은 세계적으로 보급되었다. 그리고, 지형윤회설은 특히 20세기 전반의 지형학의 진보에 현저한 공헌을 했다. 그러나 지형의 형성은 내적 영력과 외적 영력이 동시에 작용해서 이루어진다고 강조한 독일의 지형학자 W. 펭크와 심하게 대립하였으며, 또한 지형변화가 그 지역의 기후와 밀접한 관계하에서 이루어진다는, 근년의 기후지형학의 발달에 의해 지형윤회설을 비판하는 사람이 적지 않다.

참고 자료

지형학 제4판 (법문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