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조직행동론]스터디 그룹의 활성화를 위한 벌금제도의 유용성 분석

저작시기 2005.06 |등록일 2005.11.2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1,700원

소개글

조직행동론의 일부분인 강화이론과 관련, 특히 벌금에 관한 실제사례를 참여관찰을 통하여 분석한 소논문형식의 리포트입니다.

목차

I.서론 - 주제선정의 동기 및 의의

II.강화이론
1.적극적 - 부정적 강화요인
2.1차적 - 2차적 강화요인
3.내재적 - 외재적 강화요인

III.사례연구
1.연구대상 및 방법
2.분석 및 한계

IV. 결론 및 제언

본문내용

위에서도 살펴 보았듯이, 벌금제도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스터디 그룹의 출석률 향상에는 크게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이러한 단정적 결론을 내리기 것은 바람직 하지 않다. 왜냐하면 ,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연구를 하는 데 있어서 한계성이 많았기 때문이다. 다만, 이 연구에서는 위의 사례연구를 통하여 스터디 그룹의 활성화를 위한 벌금제도 이외의 방법과 벌금제도의 효과적인 활용에 대한 제언을 몇가지 하려고 한다.
첫째, 리더의 엄격한 통제는 구성원들의 행동변화에 효과적이다. 스터디 그룹의 활성화는 , 물론 구성원 개개인의 적극적인 참여와 활동에 의해서 이루어 지는 것이다. 그러나 자발적인 참여를 요하는 만큼 구성원 개개인은 책임감을 가지고 행동하여야 하나, 집단이란 각자 성격과 가치관 등이 다른 구성원들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이들을 관리하고 통제하는 리더가 필요하다. 리더의 조직 통제 능력은 조직의 성과에도 영향을 미친다. 위 사례를 통해서도 알 수 있듯이 벌금제도가 없는 A반에서 가장 높은 출석률을 보이고 있는데 구성원들은 그 이유는 리더의 엄격한 통제와 자질 때문이라고 증언한다.
둘째, 벌은 바람직스럽지 못한 행위가 나타난 직후에 신속하고 비교적 강도 높게 부과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실제로 사례연구에서 벌금제도 시행중에 구성원들은 벌금금액에 대한 심리적 부담감을 가지고 있었다. 그러한 심리적 변화가 구성원들의 실제 행동변화에는 영향을 주었으나 결과에 크게 반영되지는 못하였다. 구성원들과의 면담에서, 강도 높은 벌금제도 즉, 높은 벌금금액을 부과하자는 의견을 주장한 구성원이 있었고, 벌금금액이 더 높았다면 금전적 부담감 때문이라도 스터디에 반드시 참여했을거라는 구성원들이 대다수였다. 그러나 금전과 관련되는 간접적인 요소로 성과를 향상시키는 것이 반드시 바람직하지만은 않을 것이므로 신중하게 활용되어야 한다.
셋째, 벌은 특정개인이나 그의 일반적인 행위패턴 전반에 대하여 부과되어서는 안되고 구체적이고 개별적인 행위에 대해서 부과되어야 효과적이다. 사례연구에서는 벌금를 지각, 결석 그리고 cat-toiec 무응시에만 부과하였다.

참고 자료

조직행동론, 이학종.박헌준 공저, 법문사
실제 영어회화 스터디 그룹의 참여관찰을 통한 연구조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