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조직신학]해방자 그리스도

저작시기 1997.01 |등록일 2005.11.2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이 책의 머리말 중 “지금 나 자신이 바라는 것이 있다면, 그것은 오로지 독자들이 이 책을 읽음으로써 더 특권을 누리는 입장에 있는 그리스도인들이 더 억압받는 이들과 우애를 나누고, 인류를 망가뜨리고 하느님을 분노케 하는 일체의 것에서 이들을 완전히 해방하는 메시아 과업에 투신하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기를 희망하는 것, 그것뿐이다.”라는 말에서 보프의 예수그리스도에 대한 이해를 시작 할 수 있을 것이다. 즉 보프는 이 책이 쓰여지던 당시 브라질에서 교회전반에 걸쳐 심한 정치적 억 압이 가해졌던 시기였기에 그는 자연스럽게 이런 현실에 대한 해방자로서의 예수의 모습을 부각시키고 있다. 또한 그는 억압이나 인류를 망가뜨리는 상황의 발생이 사회구조에 더 문제가 있음을 설명 해 주고 있다. 보프는 당시 브라질의 상황은 그 원인이 철저히 사회구조적인 문제에서 비롯되었다고 전제한다. 그리고 보프시대의 상황과 예수 시대의 상황이 유사함을 전제로 보프는 당시의 시대현실에서 해방이라는 언어를 통해 그리스도를 해석하고자 하였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보프의 입장은 사회구조악의 극복을 위해서 해방이라는 개념을 토대로 그리스도를 철저히 해방자로 이해한다.
예수가 우리에게 선포한 것은 그 자신도 교회도 아니다. 그분은 애초부터 하느님의 “나라”를 선포하셨다. 하느님의 나라는 인간의 마음에 자리잡고 잇는 근본적인 유토피아가 실현된 것으로서, 세계의 총체적인 변모이고, 인간 존재들을 소외시키는 모든 것으로부터의 해방, 고통과 죄, 분열, 죽음으로부터의 해방이었다. 레오나르드 보프, 황 종렬 옮김, 「해방자 예수리그리스도」(왜관: 분도출판사, 1993), p.73.

참고 자료

보프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