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김유신에 대한 개인적인 평가]김유신에 대한 개인적인 평가

저작시기 2005.11 |등록일 2005.11.2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1,700원

소개글

역사적으로 상반된 평가를 받고 있는 김유신에 대한 개인적인 평가를 서술한 레폿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김유신이라는 한 인물에 대한 역사적인 평가는 무척이나 상반된다. 자신의 야욕을 위하여 여동생을 유력자와 정략적으로 혼인시킴으로써 출세의 발판으로 삼은 것을 들어 비판하는 이들도 있는 반면, 삼국 통일에 커다란 기여를 한 시대적인 영웅으로 칭송하는 이들도 있다.

이러한 두 가지 시각에다 신라의 삼국통일에 대해 극렬히 대비되는 평가들까지 합해져서, 김유신이라는 개인에 대한 극단적으로 서로 다른 평가는 신라의 통일에 대한 역사적 평가에까지 영향을 미치고 있다.

김유신의 신분을 살펴보면, 금관가야의 왕족 출신임에도 그는 당시 신라 사회의 골품 제도 하에서 자신의 대망을 실현하기까지에는 많은 어려움과 난관이 있었다. 그는 신라인이 아니라 가야계였기 때문에 신라의 골품제는 그의 사회 활동을 제약하는 하나의 거추장스러운 존재였을 것이다.

김유신이 살았던 고대 신라 사회에서는 신분 상승을 하여 자신의 야망을 실현시키기 위해서는 왕실과 혼인을 맺는 것이 상당히 유리했다. 사회가 부조리와 불합리로 가득 차 있음을 발견할 때, 뛰어난 인물은 두 가지 중 하나를 선택한다. 전면적이며 파괴적인 혁명으로 지배와 피지배의 이중적인 도식의 사회 구조를 혁파하거나, 혹은 그 부조리한 현실에 안주하며 차선책으로 자신이 직접 지배 계급의 핵심 세력을 담당하는 것... 김유신의 경우, 후자를 택하였다. 그것은 그가 지배 계급 내에서 소외된, 엄연한 지배 계급의 일원이었기 때문일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