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간호학]EEG(electroencephalogram)

저작시기 2005.11 |등록일 2005.11.2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

목차

1.뇌파 (EEG:Electroencephalogram)란

2.뇌파의 분류
(1) 베타파
(2) 알파파
(3) 세타파
(4) 델타파

3.뇌파측정을 위한 전극 (Electrode)

4.뇌파전극 배치 - "10-20 System" of Electrode Placement

5.뇌파 분석 장치

6.적응증

7.검사방법

8.검사 전후 처치 및 간호

본문내용

뇌파 (EEG:Electroencephalogram)란
정신현상이나 운동, 감각 등을 관장하는 최고위의 중추인 뇌는 그 중에 포함되어 있는 백 수십억개나 된다고 하는 신경세포(neuron)상호의 결합 형태나 활동에 의해서 실로 여러 가지의 움직임을 나타낸다. 이러한 활동을 외부에서 기록하는 것이 뇌파인데 일반적으로 두피 상에 전극을 접착하여 어느 정도 넓은 부분의 활동을 살피고자 하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뇌파라 하면 두피전극에서 포착된 두피뇌파(Scalp EEG)를 말한다. 그러나 두피뇌파 외에도 사용하는 전극이나 설치 방법에 따라서 뇌피질뇌파(ECoG : Electro-Corticogram), 접형 전극 뇌파(sphenoidal electrode EEG), 난원공 전극 뇌파(foramen ovale electrode EEG), 심부전극뇌파(depth electrode EEG), 등등 여러 가지 기록 방법이 있다.
뇌파의 분류
(1) 베타파
: 의식이 깨어있을 때의 뇌파는 베타파(beta wave)입니다. 이 상태가 계속해서 지속되면 뇌는 혼돈에 이르고 초조해집니다. 학습효율도 저하되게 됩니다. 따라서 바람직한 상태로 뇌를 유지하고 뇌의 활동을 활발하게 하기 위해서는 저뇌파상태가 유지 되도록 해야 합니다. 일상생활 중에 대부분 사람의 뇌파는 베타파로 14 헤르츠에서 100 헤르츠 이상으로 빠르게 움직입니다.
(2) 알파파
: 우리가 눈을 감고 몸을 이완시키면, 뇌파의 활동은 속도를 완화시킵니다. 이때 우리 뇌는 13 - 8Hz 사이의 알파파를 폭발적으로 생산하게 되고, 뇌는 알파상태가 됩니다. 알파파 상태는 뇌의 이완상태입니다. 의식이 높은 상태에서 몸과 마음이 조화를 이루고 있을 때 발생되는 뇌파가 알파파입니다. 알파파를 명상파라고도 하는데 근육이 이완되고 마음이 편안하면서도 의식이 집중되고 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그러므로 알파파가 나오면 몸과 마음이 매우 안정된 상태임을 뜻 합니다. 건강하고 스트레스 없는 상태의 사람들은 알파파 활동상태가 많이 생성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