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신소재]세라믹목재

저작시기 2005.11 | 등록일 2005.11.14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1페이지 | 가격 600원

소개글

목재와 세라믹의 합성물질의 특성과 장점에 대한 리포트입니다.

목차

1. 세라믹 목재란?

2. 세라믹 목재 제조방법

3. 세라믹 목재 성능

본문내용

1. 세라믹 목재란?
외관은 보통목재와 같으나, 불에 타지 않으며 썩지도 않고, 흰개미에게도 강한 목재. 약제의 주입과는 달리 사람과 가축들에게도 무해하고 그 효과도 길어, 차세대 목재로 각광받고있는 목재가 바로 세라믹 목재이다.
세라믹 목재는 오늘날 점차 감소되고 있는 목재 전신주의 내구연한을 조사하는 과정에서 50여년전에 설치하였던 전신주를 캐내어 조사한 결과, 수십년이 지났음에도 불구하고 매우 건전한 것이 대부분이였다. 낡은 전신주에 대한 조사를 끝낸 후 시험재를 소각 처분하는 과정에서 지상부는 간단히 연소하였지만, 지중에 매립되어 있던 부분은 전혀 소각되지 않고 그대로 남아 있었다. 이것의 이유를 규명하고자 여러 가지를 검토하여 고찰해본 결과 토양은 비교적 높은 수분상태(목재를 부후시키는 부후균에게는 산소결핍 유발)에 있기 때문에 부후가 진행되지 않았으며, 이러한 긴 세월동안 점토상 물질이나 흙중의 무기성분이 목재내부로 서서히 침투하여, 세포내에 침착되어진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이 사실에 착안을 둔 것이 바로 무기질 복합화목재 즉 세라믹 목재가 된 것이다.

2. 세라믹 목재 제조방법
세라믹 목재를 만들 때에는, 목재를 구성하는 세포 내강의 공간뿐만 아니라, 세포벽 중에도 불용성 무기물질을 생성하여 목재세포를 완전히 덮지 않으면 안된다. 불용성 무기물이여야 빗물에 유출되지 않으며, 유기물은 불연화가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불용성 무기물은 목재중에 직접 넣을수가 없으므로 수용액상태에서 목재중으로 침투가 가능한 2종의 수용성 무기물질을 단계적으로 목재중에 주입한 후, 목재내에서 반응시켜 불용성 화합물로 변화시키는 방법을 사용해야 한다. 이 방법은 목재와 타재료와의 복합화 방법의 하나이지만, 단순한 물질적인 혼합에 의한 복합화와는 다르다.
각각의 성분을 목재중에 주입, 반응시켜 새로운 기능을 가지도록 하는 방법으로서 생성복합 이라는 새로운 사고에 기초한 것이다.

참고 자료

목질신소재론 공영토 저
목재보존과학 전남대학교 출판부 김윤수, 김규혁, 김영숙 공저
목재보존학 서울대학교 출판부 신동소 저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