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경영학]환율하락과 한국산업 관계 분석

저작시기 2005.11 |등록일 2005.11.07 워드파일MS 워드 (doc) | 11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세계경제를 좌우하는 환율에 따른 우리나라기업들의 관계에 대한 깊은 분석

목차

Ⅰ. 최근 원/달러 환율 동향

Ⅱ. 원/달러 환율 전망

Ⅲ. 원화 강세가 수출입에 미치는 영향
① 원화 강세의 파급 경로
② 원화 강세가 수출입에 미치는 영향

Ⅳ. 산업별 영향
① 산업분석
② 산업별 영향
환율하락에 따른 산업별 영향
환율하락에 따른 산업별 영향

Ⅴ. 향후 대응방향
▶ 원화 강세에 대한 수출기업의 대응전략
1)일일 환율변동의 중요성 인식과 전문인력 양성
2)외환 리스크 관리의 필요성
3)원화결제의 적극 추진 필요
4) 미래산업으로의 진출
5) 비용절감을 위한 기업경영혁신
6) 위험에 대한 인식 제고
결론

본문내용

본론
원화환율이 지나치게 빠른 속도로 하락했다는 점은 인정되지만 이는 새로운 현상은 아니다. 미국, 일본 등 선진 각국의 국제수지 추이라든가 쌍둥이 적자로 대표되는 미국경제의 취약성, 그리고 대통령 선거를 앞둔 미국의 정치적 입장 등을 고려할 때 엔화강세는 지난해부터 줄곧 예견되어 왔다. 2001년 하반기 이후 원/달러 환율이 엔/달러 환율에 따라 움직이는 동조화 현상이 심화되었다는 점을 고려하면 엔화강세에 따른 원화강세는 미리부터 예견되어 왔다. 다만 절상압력에도 불구하고, 일본 정부의 집요한 시장개입에 의해 뚜렷한 엔화강세가 현실화되지 않았던 것이다. 이러던 중 두바이에서 열린 G7(선진 7개국) 재무장관 회담에서 아시아 각국의 ‘유연한 환율정책’을 촉구하는 선언서가 채택된 것이 엔화환율 하락의 촉발제가 되었다.
전반적인 상황을 고려해 볼 때 원화 강세는 하나의 추세로 보인다. 원화환율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크게 대외요인과 대내요인으로 구분할 때 엔/달러 환율과 우리나라의 국제수지는 대외요인과 대내요인 가운데 가장 중요한 변수가 될 것이다. 그런데 현재의 원화강세가 엔/달러 환율 하락에 의한 바 크고 이것의 근본원인인 미국의 대일무역 적자가 단시일 내 개선되기 어려운 상황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