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체육]골프의 기초기술

저작시기 2005.11 |등록일 2005.11.0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골프의 기초기술에 대한 자세한 내용입니다.
인터넷 참고 없이 순수 책으로만 엮은 내용입니다.

목차

1. 그립
1) 그립의 3가지 포인트
2) 잡는 위치
3) 그립의 종류

2. 어드레스
1)기본자세
2) 어드레스의 기본
3) 양팔
4) 하반신
5) 무릎

3. 스탠스
1)스탠스의 기준
2)스탠스의 종류

4. 스윙
1)스윙의 개념
2)스윙의 타이밍
3)스윙의 템포 (최적속도)
4)스윙의 기본

본문내용

◉골프의 기초기술
1. 그립

골프는 클럽을 사용하여 동작을 수행하는 스포츠로서 도구를 어떻게 잡느냐가 운동수행결과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골프클럽을 잡는 것을 그림(grip) 이라고 하는데, 클럽의 균형을 유지하고 제대로 휘두를 수 있는 주기와 힘의 가감을 먼저 생각해야 한다. 그 이유는 클럽을 잡는 그립 형태에 따라 볼을 타격하는 부위인 헤드페이스 방향이 변하기 때문이다.
그립에는 몸과 클럽을 연결하는 접합점 역할과 클럽페이스를 바르게 공으로 가져가는 방향의 두 가지 역할을 가지고 있다. 또한, 그립은 스트레이트한 샷을 가능케 하는 자연스러운 스윙을 위한 기본이다. 손은 단지 몸과 클럽의 연결 역할만 하기 때문에 클럽의 무게, 스윙궤도, 클럽페이스의 방향, 스윙의 속도와 템포가 손을 통해 느껴지도록 해야 한다.

1) 그립의 3가지 포인트

그립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을 만큼 매우 중요한 기술이다. 그 중에서 가장 큰 이유는 클럽헤드의 방향에 결정적인 역할을 담당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그립을 잘하기 위해서는 첫째, 팔을 자연스럽게 내려뜨린 상태에서 클럽을 쥐고, 둘째 클럽을 잡을 때는 손의 힘을 빼서 손에 의한 클럽의 변형을 방지하도록 한다. 셋째, 완성된 그립의 형태는 클럽헤드가 타깃라인과 수직이 되어야 한다.

2) 잡는 위치
그립을 잡는 위치는 그립의 끝부분인 밑동(butt : 그립끝에 선으로 표시된 부분) 손바닥 밖에 나오게 조금 남겨야 하며, 그립은 왼손 네 손가락으로 가볍게 감싸쥐면 된다. 엄지는 샤프트(shaft)의 가운데 보다 약간 우측상단에 놓이도록 하며, 위에서 보았을 때 손등의 관절이 3개 정도 보이게 하고, 왼팔과 클럽은 가볍게 편 상태에서 거의 직선을 유지하도록 잡아야 한다.

참고 자료

골프지도론 (대경북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