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연극]‘춤추는 원숭이 빨간 피터’를 보고

저작시기 2004.02 | 등록일 2005.10.30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연극 ‘춤추는 원숭이 빨간 피터’를 보고 쓴 레포트 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약간은 변명 같지만 연극을 볼 기회가 많지 않았던 나는 단체로 연극을 관람하러 간다기에 설레기까지 했었다. 2003년의 마지막 날에, 게다가 난생 처음 보는 모노드라마라니. 배우가 한 명이라면 과연 연극이 재미있을까? 라는 생각도 없지 않았다. 연극계에서 유명한 배우라는 장두이씨도 처음 들었고, 여하간에 거의 백지상태로 ‘춤추는 원숭이 빨간 피터’라는 작품을 관람하기 시작했다.
불이 꺼지고 장두이씨, 아니 빨간 피터가 노래를 부르며 등장했다. 그리고 원숭이인 자신이 인간에 가깝게 변해온 과정을 설명해주었다. 정글에 살던 평범한 원숭이였던 피터는 사냥꾼들에 의해 총을 맞고 배로 실려가 인간세상으로 향하게 된다. 좁은 창살 속에 갇혀있으면서 탈출하는 것이 불가능하다는 것을 알게 된 피터는 관심을 끌기 위해 인간을 관찰하고 모방하게 된다. 담배를 피우고, 침을 뱉고, 술을 마시는 등 선원들의 행동을 따라하다 결국에는 사람의 말까지 따라하게 된다. 신기한 원숭이가 된 피터는 사람처럼 포경수술도 하고, 여러 선생들로부터 인간의 말과 행동을 교육받고, 서커스에 출연한다. 서커스와 방송에 출연하여 큰돈을 벌고 인간 여자와 결혼까지 하게 되었지만, 피터는 공허함을 느끼게 되고 결국 마약에까지 손을 대게 된다. 그 때문에 3개월간 요양을 하고 집에 돌아오지만 아내는 모든 돈을 가지고 도망을 가게 된다.
각 장면 혹은 내용에서 작가 혹은 연출가가 표현하고자 했던 것을 내가 느낀 나름대로 정리해 보면 이렇다. 정글에서 순수한 한 마리 원숭이로 살아가던 피터가 인간을 관찰하고 모방하면서 인간과 닮아 가는 것은 어찌 보면 다윈의 진화론에서처럼 ‘진화했다’라고 좋은 쪽으로 해석할 수도 있다. 하지만 인간의 뛰어난 문화, 과학적 지식뿐만 아니라 다른 나쁜 행동, 이를테면 폭음이나 마약을 배웠다는 것은 순수했던 피터가 세속적으로 변하고 때가 묻어 가는 과정이라고 볼 수 있다. 인간의 문화라는 것이 모두 뛰어난 것만은 아니라는 것을 알려주려는 것이 아니었을까. 그리고 원숭이인 피터의 눈을 통해 어쩌면 우리 인간들끼리는 지나쳐버릴 수도 있는 여러 가지 인간의 어두운 면을 낱낱이 밝히고 싶었던 것 같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