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고려사, 김부식,]삼국사기를 통해 보는 김부식의 국가인식

저작시기 2005.10 |등록일 2005.10.3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삼국사기의 저자인 김부식에 대한 레포트 로서
삼국사기의 내용이 아닌 김부식의 역사서술 인식에 대해 다룬 레포트 입니다.
아울러 그의 역사서술을 통해 어떠한 국가 인식을 하였는지 살피는 레포트 입니다.

목차

1. 생애를 통해 보는 김부식의 국가인식

2. 삼국사기를 통해 보는 김부식의 국가인식
1)삼국사기에 대한 비판
2)삼국사기의 편찬 배경
3)비판에 대한 새로운 시각 찾기

본문내용

-삼국사기에 대한 비판-
삼국사기에 대해서는 그간 많은 연구가 이루어져 왔다. 특히 김부식의 정치적 성향과 관련된 평가들이 많이 있었다. 삼국사기는 김부식이 가지는 유교적, 사대적 성향의 역사관으로 편찬되었으며 중국을 모방, 답습한 역사서라는 평가가 대표적이다. (6-214) 이와 같은 성격 때문에 삼국사기는 현존하는 최고의 역사서임에도 불구하고 우리의 입장을 대변해 주는 역사서가 아닌 그저 모방되고 가치가 떨어지는 사서라는 비난을 받고 있다.
삼국사기에 대한 중요한 비판은 조선초기의 권근과 같은 여러 학자들에 의해 이루어졌다. 사건을 여러 권에 나누어 기재하는 것을 주목하여 김부식의 역사서술 방법을 비판하였으며 조선후기에는 안정복과 같은 학자들이 삼국사기의 부정확성과 여러 자료를 폭 넓게 참고하지 않은 점을 비판하였다.(5) 일제시기 민족주의 역사학자였던 신채호 역시 김부식의 유학적 역사주의는 기존 역사들의 많은 부분을 개작하였으며 사료들을 소멸시켜 우리의 전통을 사라지게 하였으며 뿌리 깊은 유교주의만을 남겨두었다고 비판하였다.(6-31) 기층 사회문화와 전통을 반영하지 못하고 반전통적인 성향을 띄어 전통적인 역사기록들을 말소시켰다는 것이다. 현재의 역사가들 또한 삼국사기에 대해 비판적이다. 가장 많은 비판은 신라왕족의 후손인 김부식이 신라중심의 공헌에 의한 고려의 정통성을 보여주기 위하여 신라에 대한 편견을 삼국사기에 집어넣었다는 것이다.(5) 삼국사기의 편제를 살펴보면 삼국사기는 본기와 잡지 그리고 열전 지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그중 본기는 31권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신라본기가 12권, 고구려 본기가 10권, 백제 본기가 9권으로 되어 있어 신라의 역사에 비해 고구려와 백제의 역사가 소홀히 취급되고 있다. 또한 열전부분에 수록된 인물들은 신라계 사람들이 압도적으로 많으며 세세하게 기술되고 있는데 김유신에 대한 열전이 3권이나 차지하고 있다는 점 등을 들어 승자 쪽에 유리 할 수밖에 없는 과거의 기록을 중심으로 하여 역사를 바라보는 시각을 갖추고 있음을 반영하여 주는 것이라 주장라고 있다.
이에 맞먹는 관심은 삼국사기가 실제 농민이나 피지배 계층에 대한 정보가 거의 완벽하게 빠져 있다는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