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간호학]자궁절제술 수술전후 간호

저작시기 2005.10 | 등록일 2005.10.30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자궁절제술 수술 전 후 간호에 관한 레포트입니다. 열심히 했습니다.

목차

1. 자궁절제술이란?

2. 자궁절제술의 유형

3. 수술방법

4. 수술 전 간호

5. 수술 후 간호

6. 자궁절제술 후 올 수 있는 합병증

7. 심리적, 정서적 간호

본문내용

1. 자궁절제술이란?
부인과 질환에서 2/3을 차지하는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는 수술로서, 양성이나 악성종양, 자궁내막 증식증, 기능 불능성 자궁출혈, 골반 염증성 질환, 자궁탈출 등 내부 생식기 이상으로 여성의 건강에 위협이 있을 때 치료목적으로 자궁을 떼어내는 것을 말한다.

2. 자궁절제술의 유형
1) 부분자궁절제술
자궁경부는 남겨 두고 체부만 제거하는 수술로 폐경기 이전이라면 수술 후 임신은 안된지만 월경은 계속되면 자궁경부암의 소인이 될 수 있는 소인이 될 수 있으므로 최근에는 잘 적용되지 않는 수술방법.

2) 전자궁절제술
자궁의 체부와 경부 전체를 제거하는 수술로 수술 후 월경은 없어지나 난소는 그대로 존재하므로 여성호르몬은 계속 분비되며 수술로 인한 폐경증상은 없다.

3) 난소난관절제술을 동반한 전자궁절제술
자궁과 난소를 제거하는 수술로 전자궁절제술과 한쪽 난소절제술, 전자궁절제술과 양쪽 난소절제술이 있다. 한쪽 난소만 제거시 남아있는 난소에서 여성호르몬이 분비되므로 전자궁절세술시와 생리적 변화 같으나 양쪽 난소를 모두 제거한 경우 여성호르몬 분비중지로 폐경증상이 나타난다.

4) 근치자궁절제술
자궁전체와 양쪽 난소, 난관, 질의 일부, 자궁주위의 임파샘, 임대까지 모두 제거하는 수술로 자궁경부암 Ⅰ기와 Ⅱ기에 실시한다.

3. 수술방법
1) 복식 자궁절제술(TAH: Total abdominal hysterectomy)
대부분이 복식 자궁절제술로 행해지는데 난소와 난관도 함께 제거할 때, 자궁이 커져있을 때, 복부에 자궁내막증식증이나 유착과 같은 문제가 있을 때, 복부절개를 통해 자궁을 적출하는 방법이다. 악성이나 악성이 의심스러울 때 병변을 광범위하게 탐색할 수 있는 장점이 있으나 수술후 반흔이 복부에 남게되며 수술후 동통이 심하고 회복이 느리며 장기능의 문제점이 더 많을 수 있다.

참고 자료

정문숙외(2002), 여성건강간호학 1, 서울: 정담
이영숙외(2001), 여성건강간호학 II, 서울: 현문사
최유덕(1993), 새임상부인과학, 서울: 고려의학
이혜경외(2004), 여성건강간호학2, 서울: 현문사
최연숙외, 모성간호학Ⅱ, 서울: 수문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