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국사]삼국통일의 의미

저작시기 2004.05 |등록일 2005.10.2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페이지 | 가격 300원

소개글

삼국통일이 가지는 의미를 현재의 관점이 아닌 당시의 관점에서 생각해 보고자 해서 적어보았습니다.
삼국통일이 가지는 의미와 앞으로 통일이 나아가야할 방향을 조명하고
삼국의 통일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담아봤습니다.

목차

1.머릿말

2.본문
1)고려와 신라 통일의 외세개입의 문제
2)통일이후 신라와 고려의 통합정책
3)신라와 고려 통일로 본 통일의 필요성
4)역사에 투영된 현재 통일의 방향

3.결론

본문내용

1.고려와 신라 통일의 외세개입의 문제
본래 신라는 삼국 중 가장 약국이었다. 하지만 6세기 말 신라는 진흥왕을 정점으로 고구려 깊숙이 진출할 정도로 많은 전투에서 고구려에 승리해왔고, 고구려는 극심한 내분과, 연개소문의 등장으로 인한 저항시기로 국력을 집중시킬 여력이 없었다. 그렇다고 해서 신라가 고구려를 멸망시킬 만큼의 힘을 가지게 된 것은 아니었기 때문에 신라의 목표는 백제의 영토였다. 백제 수복을 위한 전쟁에서 불안한 결과가 외세의 개입을 부추긴 것이다.
고려는 당시 후삼국 중 강국이라고 볼수있다. 고려는 외세에 대한 신경을 쓸 필요가 없었다, 왕위를 탈환하고 고려를 건국하기까지 중국은 5호 10국시대로서 혼란기였기 때문에 나머지 두 나라(신라, 백제)가 외세와 연합할수도, 자신이 결탁할 필요도 없었던것이다.
2.통일이후 신라와 고려의 통합정책
신라는 9주 5소경을 설치하여 전국적으로 광범위한 단일행정조직을 구축하려했다. 고구려, 백제인 관리와 군인을 등용하고 국가차원에서 유민들을 위한 제사도 함께 지내 주었다. 그러나 말에 이르러 흉년과 수탈로 인해 민심이 흉흉해지고 중앙과 지방이 분리되어있던 신라자체의 구조적 모순, 귀족간의 권력투쟁과 골품제의 모순이 부각되면서 후삼국으로 분열되었다.
고려는 신라의 갈등요인을 풀어나가고자 했다. 호족에 대한 포섭과 불교세력의 회유 중국과의 관계 도모 등이 성공적으로 진행되었으며 조세와 부역을 개혁하여 경제적 부담을 덜어줌으로써 민심을 수습하였다. 왕건의 가장 훌륭한 회유책으로 꼽히는 혼인책은 호족의 포섭과 반란세력을 잠재우는데 큰 역할을 햇지만 왕건이 죽은 이후 많은 아들들의 왕위쟁탈을 야기해 광종이 없었더라면 고려가 다시 분열될지 모르는 위험한 상황을 초래했다.
3.신라와 고려 통일로 본 통일의 필요성
신라와 고려의 통일로 정복전쟁이 일단락됨으로써 전쟁으로 인한 피해와 국력소모가 줄어들고 국가의 경쟁력이 증진되며 사회가 안정되고, 각기 다른 문화가 융합되면서 더 큰 문화적 발전을 일궈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