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국어국문]민담이란무엇인가

저작시기 2005.10 | 등록일 2005.10.25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15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2013년 4월 k대 국문과 레포트 에이뿔 자료입니다
중복자료아니니걱정마시고 받으세요
많은도움이 될것입니다

목차

Ⅰ. 민담이란 무엇인가

Ⅱ. 민담의 역사적 전개
1. 상고시대 ~ 삼국시대
2. 고려시대
3. 조선시대

Ⅲ. 민담의 분류
1. 유형별(類型別) 분류
2. 대립과 반복의 형식
3. 진행의 형식

Ⅳ. 민담의 형식

Ⅴ. 민담의 구조

Ⅵ. 민담의 기능

Ⅶ. 민담에 나타난 민중의식

Ⅷ. 마치는 글

본문내용

민담(民譚)은 무엇인가 하는 물음에 간단히 답하기는 어렵다. 연구자에 따라 개념의 내포와 외연이 달라지기 때문인데, 민간전승의 설화(說話) 일반을 통틀어서 민담으로 일컫는가 하면, 동화적․환상적 옛날이야기만을 가리켜 민담이라 부르기도 한다. 이는 민담이란 용어의 어의와 상관이 있는 것으로, 민담은 ‘folktale`의 대응어로서, 말 그대로 풀면 ‘백성의 이야기’, 또는 ‘민간전승의 이야기’라는 뜻이 된다. 이에 대하여 민담을 ‘fairy tale’이나 ‘Märchen’에 대응하는 것으로 볼 경우(요정이 등장하는 류의) 환상적 이야기로 개념범주가 바뀌는 것이다.

1. 상고시대 ~ 삼국시대

기록으로 전하는 자료가 영성한 상황에서 멀리 상고시대 민담의 존재양상을 해명하기는 아주 어려우며, 그 뚜렷한 흔적도 확인하기 어렵다.『삼국사기(三國史記)』나『삼국유사(三國遺事)』등에 민담의 요소를 갖춘 설화, 또는 후대 민담과 관련이 있는 설화가 실려 있지만, 딱히 민담이라고 규정할 만한 것을 들기는 쉽지 않다. 아직 민담의 시대가 펼쳐지기 이전 상황을 반영한 것이라고 할 만한 양상이다. 그러나 그것은 역사서를 표방한 저술에 민담이 포용되기 어려웠던 사정의 반영일 가능성도 크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