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신학]예언자들

저작시기 2005.10 |등록일 2005.10.2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8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총신신대원에서 예언자들(아브라함 요수아헤셀 선집)을 읽고 비평적 서평한 것입니다.

목차

서 론

본 론
1장 예언자란 도대체 어떤 사람인가?
제 2장 아모스
제3장 호세아
제4장 이사야
제5장 미가
제6장 예레미야
제7장 하박국
제8장 제2이사야
제9장 역사
제10장
제11장 정의

제2권
제1장 정념의 신학
제2장 비교와 대조
제 3장 정념의 철학
제4장 신인동감 동성설
제5장 진노의 의미와 신비
제6장 이라데이
제7장 동정의 종교.
제8장 예언과 무아경.
제9장 무아경 이론
제10장 무아경 이론의 검토
제11장 예언과 시적 영감
제12장 시가와 광기
제13장 예언자들의 영감에 대한 석명들
제14장 사건과 경험
제15장 세계도처의 예언자들

결 론

본문내용

서 론

예언자란 누구인가? 이런 문제들이 대두하고 있는 것은 지금 시대의 에언자를 이해하는 데 있어서의 관점이 이전과는 상당히 다르다는 것부터 인식함으로 시작하게 된다.
예언자는 하나님의 철처한 도구이었다. 그들이 스스로 말을 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의해 철처히 순종하여 말하는 사람들인 것이다. 그들은 자기들이 생각하고 있는 것만을 이야기를 하는 것이 아니라 반대의 이야기를 할 때도 있으며 다양한 모습으로 나타나기도 한다. 하지만 이들의 긍극적인 목적은 바로 하나님과 인간의 관계인 것이다. 그러기에 우린 이들이 어떤 말을 했는가도 중요하게 살펴보아야한다.하지만 이들의 삶의 모습도 정확히 구별할 줄 알아야 할 것이다.
이 책에서는 기원전 7.8세기의 고전 예언자 혹은 문서 예언자들을 다룬다. 이 책에 서는 하나님의 계시를 받았다고 주장하는 예언자의 주장을 조명하는 것이다. 즉, 그들의 의식을 설명하는 것이 아니라 이해하는 것을 목적으로 삼고 있는 것이다. 또한 그들이 무엇으로 예언자 되게 자극시켰는가를 살펴보는 것이다.
그들이 실존이 무엇을 내포하고 있는가를 알려면 그들이 생각하는 것처럼 생각해야 하며 그들이 살던 세계를 살펴보아야 한다. 그들의 메시지는 파멸과 끝장의 시작으로 희망과 구원의 메시지로 끝낸다.
예언이란 역사속의 어느 특정한 순간을 해석하는 것이다. 또한 살아가는 한길이 면서도 생각하는 한길이다. 예언자들이 묻고 있는 물음에 하나님,세계, 인간에 관한 전제들을 살펴보아야 하고 예언자들의 지적 타당성을 발견하는 것이다. 모든 사람은 한 특수한 사고방식으로 가정과 전제 아래 생각을 한다. 예언적 종교의 근본적인 자세를 밝히고 그것들이 다른 신학과 종교의 바닥에 깔려 있는 전제들이나 자세들을 밝히고 어떻게 다른가를 살펴보고자 한다.
예언자들의 의식구조들은 초월적인 차원으로서 열정과 사건으로 인간적인 차원으로서의 동정심과 위로부터 내려오는 힘에 사로잡혔다는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